webzine배너 잡지배너 정기구독배너
   
MFG블로그 광고문의
기사제보 미디어킷
개인정보
취급방침
문의사항
회원탈퇴 정기구독신청
서울시 영등포구 경인로 775
에이스하이테크시티 3동 206호 ㈜MFG Inc.
Tel (02)3439-0011 Fax (02)3273-0989

Copyright (c) Since 1974~2016
MFG Inc.
All right reserved.

특허청, 600개 알짜배기 특허 사업화 지원
 
중소기업 및 대학 등의 유망특허 사업화를 위해 금년에 130억원 투입
 
월간 기계기술기자 | 2011.02.09
 
인쇄 | 스크랩
 
활용되지 못하고 방치되어 있는 휴면특허의 활용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높은 가운데 중소기업, 대학 및 공공연구기관이 보유한 특허의 사업화가 적극 추진될 계획이다.
 
  특허청(청장 이수원)은 중소기업, 대학 및 공공연구기관의 보유특허 중 우수 특허 600개를 선별하여 사업화를 지원키로 하고 이를 위해 '11년에 약 130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그간 중소기업은 사업화에 필요한 자금부족으로, 대학 및 공공연구기관은 사업화에 필요한 전문성 미흡 등으로 보유한 특허를 사업화하는 데에 애로를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특허청에서는 중소기업, 대학 및 공공연구기관 등 지원대상별로 상황과 환경에 맞는 맞춤형 정책을 통해 효과적으로 사업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우선, 중소기업 등이 사업화 준비단계에서 원활하게 관련 자금 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특허 시작품(Prototype) 제작, 특허기술 평가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허 시작품 제작은 특허명세서상의 추상적인 기술내용을 3차원(3D) 설계 또는 실물 등으로 제작하는 것이며, 특허기술 평가는 특허가치를 기술성이나 사업성 측면에서 평가하여 구체적인 금액 등으로 측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작년의 경우, 시작품 제작지원을 통해 65개 기업이 사업화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고 특허기술 평가지원을 통해 145개 기업이 약 300억원의 사업화 자금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도 동 사업을 통해 많은 중소기업이 사업화 자금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
 
  (成功事例 1) 중소기업 A社는 맨홀 관련 특허에 대해 ‘08년 특허청의 특허기술평가지원을 받아 이를 활용, 중소기업청의 성능인증과 조달청 우수제품지정 등에 성공하였고 매출실적도 ‘07년 24억원에서 ’09년 59억원으로 급격히 성장하였다.
 
  아울러, 중소기업 등의 특허기술 거래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온라인 거래시스템인 IP-Mart에 상시로 특허기술을 거래할 수 있도록 경매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이전받고자 하는 수요 특허를 조사하고 이와 매칭되는 특허를 찾아내어 거래를 지원하는 「특허기술 거래 통합컨설팅 지원」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成功事例 2) 단백질 합성기술을 필요로 하던 B社는 ‘09년 특허청의 특허기술거래지원을 받아 총 41억원의 기술료 조건으로 관련 특허권(18개)을 이전받았고, 이를 활용하여 일본 C社로부터 총 133억원의 자본금을 유치할 수 있었다.
 
  또한, 특허청은 대학 및 공공연구기관의 보유특허 중 기술성과 사업성 등이 우수한 특허를 선별하고 ▶가치평가 및 컨설팅 ▶특허권 보강 ▶기술이전을 위한 전략 수립 등의 지원을 제공하여 사업화기반을 마련해 줄 계획이다.
 
  이 밖에도, 대학 및 공공연구기관에 파견 중인 특허관리전문가의 기술사업화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특허관리전문가를 사업화 관련 전문가 중심으로 선발하고, 이들의 업무 중 사업화 관련 비중을 기존 30%에서 50% 수준으로 늘릴 계획이다.
 
  (成功事例 3) D大學은 ‘10년 특허청의 특허관리전문가 사업을 통해 '항암제 관련 특허'를 발굴하여 이를 중국 E社에 기술이전을 하는 데에 성공하였고, 선급금 3억원과 매출액의 1%에 해당하는 경상로열티를 받게 되었다.
 
  특허청 우종균 산업재산정책국장은 “중소기업, 대학 및 공공연구기관의 경우, 사업화 자금 및 사업화 역량 부족 등으로 사업화에 많은 애로를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면서 “이번 사업을 통해 특허 사업화가 활발해지고 나아가 국가적으로 특허의 활용이 활성화되는 계기가 마련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였다.
 
  각 사업별로 자세한 신청방법 및 사업진행일정은 중소기업 등의 특허사업화 및 거래의 경우, 한국발명진흥회 홈페이지(www.kipa.org)에서, 대학 및 공공연구기관의 특허사업화의 경우는 R&D 특허센터 홈페이지(www.rndip.re.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타 상담은 특허청(☎042-481-5178), 한국발명진흥회(☎02-3459-2800, 2898), R&D 특허센터(☎02-3287-4341)로 문의하면 된다.
 

 
TAG :  지원  특허  특허청
 
 
QUESTION (0)         목록보기 | 맨위로
 
Question 본 기사 내용에 대한 궁금한 사항을 적어주시면 확인 후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회원 마이페이지 또는 이메일로 답변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