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zine배너 잡지배너 정기구독배너
   
MFG블로그 광고문의
기사제보 미디어킷
개인정보
취급방침
문의사항
회원탈퇴 정기구독신청
서울시 영등포구 경인로 775
에이스하이테크시티 3동 206호 ㈜MFG Inc.
Tel (02)3439-0011 Fax (02)3273-0989

Copyright (c) Since 1974~2016
MFG Inc.
All right reserved.

[CNC 공작기계의 기술동향 분석] 3. 특허기술 개발동향 분석
 
 
월간 기계기술기자 | 2011.02.11
 
인쇄 | 스크랩
 
본 자료는 특허청에서 발간된 특허맵을 토대로 정리한 것이며 이에 대한 질의 사항은 남앤드남국제특허법률사무소(02)753-5477로 질문하실 수 있습니다.
.
3-1. 전체기술의 국가별 특허정보 분석
그림 3-1 (a) 및 (b)는 공작기계 기술에 대한 국가별 출원(등록)비율을 나타낸 것이다.
 그림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과거 98년대 이전까지 공작기계(머시닝센터)의 특허출원(등록) 비율은 일본이 74%, 미국 11%, 유럽 9%, 한국 6%을 차지하고 있었으나 99년 이후 최근 특허출원(등록) 비율을 살펴보면, 한국 43%, 일본 20%, 미국 20%, 유럽 17%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우리나라의 경우 93년 공작기계의 설계의 꾸준한 증가가 있었으며 점차 점유율을 높여가는 추세라고 판단된다.
.
.
3-2. 전체기술의 기술분류별 특허정보 분석
그림 3-2는 공작기계에 대한 기술분류별/연도별 출원(등록)비율을 나타낸 것이다. 그림에서와 같이 5년단위의 기술분야 특허출원(등록)을 살펴보면, 고속회전체 분야는 94년~98년에서 가장 큰 출원비율을 보이다가 최근에는 그 비율이 줄어들었으며, 고속․고정밀 이송기술분야는 비슷한 출원(등록)비율을 보이고 있으며, 자동공구교환장치 분야는 과거 20년동안 비슷한 특허출원(등록)비율을 보이다 최근 에 줄어들고 있다. 또한, 공구, 기계부품의 안전, 냉각장치분야는 과거 20년부터 최근연도까지 지속적으로 출원(등록)비율이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3. 한국의 기술분류별 특허정보 분석
그림 3-3은 공작기계에 대한 기술분류별 한국의 출원비율을 나타낸 것이다.
 1998년 이전까지는 측정 및 제어기술, 고속회전체, 냉각 안전장치 등 기타장치, 자동공구 교환장치, 고속 고정밀 이송기술의 순으로 출원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1999년 이후에는 측정 및 제어기술, 냉각 안전장치 등 기타장치, 고속회전체, 자동공구 교환장치, 고속 고정밀 이송기술의 순으로 출원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한국 특허 출원은 과거 20년과 최근연도에서도 대우종합기계 (구: 대우중공업)가 가장 많은 특허출원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1998년 이전까지는 대우중공업 > 만도기계 > 화낙 (일)의 순으로 나타났고, 1999년 이후에는 대우종합기계 > 주식회사 위아 > 현대자동차의 순으로 나타났다. 과거 20년동안에 자동차 부품회사인 만도가 최근연도에서는 주요 7위안에는 포함되지 않았음을 살펴볼 수 있다.
3-4. 일본의 기술분류별 특허정보 분석
그림 3-4는 공작기계에 대한 기술분류별 일본의 출원비율을 나타낸 것이다.
 1998년 이전까지는 측정 및 제어기술, 냉각 안전장치 등 기타장치, 고속회전체, 고속 고정밀 이송기술, 자동공구 교환장치의 순으로 출원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1999년 이후에는 냉각 안전장치 등 기타장치, 측정 및 제어기술, 고속회전체, 자동공구 교환장치, 고속 고정밀 이송기술의 순으로 출원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일본 특허 출원은 1998년 이전까지는 Okuma Mach. > Toyoda mach. > Mitsubishi electric의 순으로 나타났고, 1999년 이후에는 Amada > Toyoda > Toshiba의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Toyoda mach.에서는 자동공구 교환장치 분야에 대한 출원이 높게 나타났으며, 과거 20년과 최근연도에서도 꾸준히 특허출원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5. 미국의 기술분류별 특허정보 분석
그림 3-5는 공작기계에 대한 기술분류별 미국의 출원(등록)비율을 나타낸 것이다. 1998년 이전까지는 고속회전체 기술, 측정 및 제어기술, 냉각 안전장치 등 기타장치, 자동공구 교환장치, 고속 고정밀 이송기술의 순으로 출원(등록)비율을 차지하고 있고, 1999년 이후에는 고속회전체기술, 냉각 안전장치 등 기타장치, 고속 고정밀 이송기술, 자동공구 교환장치, 측정 및 제어기술의 순으로 출원(등록)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1998년 이전까지는 Chiron-Werke의 출원(등록)이 가장 많지만, Toyoda나 Fanuc 등 일본출원(등록)인의 출원(등록)도 다수 이루어졌고, 미국 출원인의 출원(등록)은 Boeing이나 IBM 등이 맥을 이었다.
 1999년 이후에는 Lind Finance & Development AB의 출원(등록)이 가장 많지만, Toyoda mach나 Honda Giken Kogyo와 같은 일본 출원(등록)인의 출원(등록)이 다수 차지하고 있다.
3-6. 유럽의 기술분류별 특허정보 분석
그림 3-6은 공작기계에 대한 기술분류별 유럽의 출원비율을 나타낸 것이다. 1998년 이전까지는 고속회전체기술, 냉각 안전장치 등 기타장치, 측정 및 제어기술, 고속 고정밀 이송기술, 자동공구 교환장치의 순으로 출원비율을 차지하고 있고, 1999년 이후에는 냉각 안전장치 등 기타장치, 고속회전체기술, 자동공구교환장치, 측정 및 제어기술, 고속 고정밀 이송기술의 순으로 출원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1998년 이전까지는 유럽특허에 일본의 강세가 두드러졌다. Fanuc이 최다 출원인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Bosch, Chiron-Werke 등의 정통 유럽 공작기계업체의 출원이 뒤따른다.
 1999년 이후에도 그리 활발한 편은 아니지만, Toyoda, Fanuc 등의 일본업체의 기술개발 활동이 두드러진다.

 
TAG :  공작기계  기술동향  남앤드남국제특허법률사무소  특허  특허맵  특허청  CNC
 
 
QUESTION (0)         목록보기 | 맨위로
 
Question 본 기사 내용에 대한 궁금한 사항을 적어주시면 확인 후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회원 마이페이지 또는 이메일로 답변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