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zine배너 잡지배너 정기구독배너
   
MFG블로그 광고문의
기사제보 미디어킷
개인정보
취급방침
문의사항
회원탈퇴 정기구독신청
서울시 영등포구 경인로 775
에이스하이테크시티 3동 206호 ㈜MFG Inc.
Tel (02)3439-0011 Fax (02)3273-0989

Copyright (c) Since 1974~2016
MFG Inc.
All right reserved.

살아나는 미국 소비시장, 제대로 공략하라!
 
-미국 수입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불황 이후 소비성향 및 수요트렌드 변화와 한미 FTA 발효 적극 활용-
 
홍진석기자 | 2011.06.14
 
인쇄 | 스크랩
 
미국 소비자들은 불황 이후 가격이 합리적이고 효율성이 높으며 실속형의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짙어진 한편, 여전히 최첨단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최근 발간한 ‘미국 시장 제대로 보기’보고서는 글로벌 금융위기와 회복기간(2008∼2010) 미국의 對세계 수입수요 변화를 분석한 후‘불황형 호조 품목’과 ‘경기 회복형 호조 품목’으로 구분하여 향후 우리 업계의 對美 수출 유망품목 330개(HS 6단위 기준)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불황 이후 소비성향 및 수요 트렌드 변화를 제대로 파악하여 유망품목을 중심으로 미국 시장을 공략해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불황형 호조 품목’은 금융위기에도 불구하고 수입수요가 오히려 증가한 품목으로 대표적인 품목은 컴퓨터 관련 부품 , 휴대폰, 의약품 등이다. 이 중 통상적으로 경기에 민감할 것으로 예상되었던 휴대폰의 경우 합리적인 가격의 신기능 스마트폰 출시, 통신사의 패키지 상품, 법인고객 마케팅 성공 등에 힘입어 불황을 빗겨갈 수 있었던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경기 회복형 호조 품목’은 경기회복과 함께 2009년 말부터 수입 수요가 크게 증가한 품목으로 노트북, 무선통신 교환기, 자동차 부품 및 부분품 등이 대표적이다. 노트북은 가격이 저렴하고 휴대가 용이한 넷북 또는 태블릿PC의 출현으로 경기회복과 함께 수요가 크게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 시장은 연료비 상승으로 중소형차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졌으며, 연료 효율성이 뛰어난 제품을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최근 스마트 열풍이 자동차 시장으로도 확산되어 관련 시스템 및 제품들에 대한 수요도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무역연구원의 제현정 수석연구원은 “미국 정부의 세금감면 연장, 양적완화에 따른 경기부양 및 주식시장 회복 등으로 소비심리 회복이 가시화 되면서 2011년 미국 수입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전 세계 1위 수입시장인 미국 시장을 제대로 공략하기 위해서는 소비성향 및 수요트렌드 변화에 맞는 마케팅 및 홍보 전략을 강구해야 하며, 조만간 한미FTA 협정이 발효되어 가격경쟁력이 높아질 경우 對美수출을 더욱 확대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TAG :  국제무역연구원  IIT
 
 
QUESTION (0)         목록보기 | 맨위로
 
Question 본 기사 내용에 대한 궁금한 사항을 적어주시면 확인 후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회원 마이페이지 또는 이메일로 답변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