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zine배너 잡지배너 정기구독배너
   
MFG블로그 광고문의
기사제보 미디어킷
개인정보
취급방침
문의사항
회원탈퇴 정기구독신청
서울시 영등포구 경인로 775
에이스하이테크시티 3동 206호 ㈜MFG Inc.
Tel (02)3439-0011 Fax (02)3273-0989

Copyright (c) Since 1974~2016
MFG Inc.
All right reserved.

안전장치 장착으로 안전과 생산성 모두 잡은 절곡기
 
국내안전인증 획득한 Bystronic 절곡기 with Pilz
 
김솔기자 | 2014.06.03 | 2014년 6월호
 
| 전체보기 | 인쇄 | 스크랩
 
요즘은 어디를 가나 안전 문제로 시끄럽다. 지방 선거에 출마한 후보들의 정책 슬로건은 하나 같이 ‘안전 제일’이고, 하다못해 오랜만에 만난 친구와도 고질적인 안전불감증을 주제로 어울리지도 않는 토론을 하기 일쑤다. 이 같은 분위기 속에 절단·절곡 장비 전문기업인 바이스트로닉과 세이프티 전문기업 필츠의협업으로 국내 안전인증을 통과한 최초의 유럽산 절곡기가 탄생했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과연 이 절곡기는어떤 방식으로 위험성 높은 절곡 작업에 대한 안정성을 인정받았을까?

세계 최고 수준의 산업재해율을 해마다 달성하고 있는 우리나라. 때문에 나날이 산업 안전 규제의 범위가 확장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해에는 안전인증 및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품이 확대되면서 대대적인 단속도 시행되었다. 재해발생 위험이 많아 종합적인 안전조치를 필요로 하는 14종의 추가 규제 대상 중에는 절곡기도 포함되었다. 가공 기계 중 사고 발생률이 가장 높은 프레스만큼 위험성이 높은 절곡기는 ‘자율안전확인 신고’가 아닌 ‘안전인증’의 대상이다. 안전성과 기술능력, 생산체계가 안전기준에 부합 하는지의 여부를 인증기관에서 인증 받아야 한다는 말이다. 설계 관련 도면뿐만 아니라 제작 노하우나 여러 가지 기밀적 사항에 대한 도면자료까지 인증기관에 보여줘야 하기 때문에 외산 절곡기의 경우에는 본사측에서 중요 도면의 제공을 꺼린다면 인증을 받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다. 이 와중에 바이 스트로닉이 유럽산 절곡기 최초로 국내 안전인증을 통과하여 눈길을 끌었다.
KCs 마크 단 유일한 유럽 절곡기 Xpert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장비 호환 성과 우수한 반복 정밀도를 자랑하는 바이 스트로닉의 Xpert 절곡기. 초보자를 위해 사용이 쉬운 컨트롤러, 자동 금형 선정 및금형 보호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절곡기의 안전기능 역시 초보자의 부담을 덜어준다. 풋 페달에 강한 압력이 가해졌을 때 자동으로 멈추는 기능이 있고 긴급 상황 시에는 언제라도 작동을 멈추는 비상정지 기능도 있다. 후면 슬라이딩 센서 도어와 좌우 센서 도어 역시 작업자를 보호하기 위한 Xpert 절곡기의 안전 기능이다. 바이스트로닉 절곡기의 다양한 안전 기능 중에서도 이번 안전인증 통과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 것은 Fast Bend+ 안전장치로, 인증 심사 시에 ‘벤치마킹이 필요한’ 우수 안전 장치로 평가를 받았다. 이 Fast Bend+는 세이프티 전문기업 필츠와 협업을 통해 장착한 프레스 브레이크 전용 보호 장치이며 정식 제품명은 PSENvip다. 안전과 생산성을 모두 보장한다는 이 안전 장치가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방법은 무엇일까?
안전과 생산성 모두 잡는 안전장치, PSENvip
카메라 기반의 보호 및 측정 시스템 PSENvip는 녹색 LED를 방사하는 트랜스 미터와 방사되는 LED에 비친 그림자 상을 인식하는 특수 카메라가 탑재된 리시버로 구성된다. 트랜스미터와 리시버는 절곡기의 양쪽에 설치되며 툴 부분이 상하로 운동함에 따라 같이 움직이게 된다. 트랜스미터와 리시버 사이의 감지 영역에서 미세한 이물 질까지 감지하며, 판금과 손가락 혹은 다른 물체를 구분할 수도 있다. 송/수신이 가능한 거리는 최대 10m이고 위험이 발생하는 즉시 4ms 내로 기계를 정지시킬 수 있다. 리시버에 있는 보호 영역은 다양한 세그먼트로 구성되어 있다. 툴 체인지 메뉴에서 자동으로 공구를 인식하면 공구 끝 부분을 기준으로 보호영역 형성되는데 그림의 제일 왼쪽 2개의 세그먼트를 후면 세그먼트, 그 앞의 3개를 중간 세그먼트, 나머지 8개를 전면 세그먼트라고 한다. 이 세그먼트는 프레스의 상하 운동 시에 같이 움직이면서 방해물이 있는지 없는지 감시하는 기능을 한다. 벤딩 라인 바로 뒤쪽에 위치한 중간 세그먼트는 항상 작동하고 전면과 후면 세그먼트는 일반 모드에서 작동을 한다. 하지만 박스 벤딩 모드나 백 게이지 모드를 설정하면 자동으로 보호 영역이 뮤팅되기 때문에 절곡 작업에 영향을 주지 않고 해당작업을 간편하게 마칠 수 있다. 또 프레스가 절곡할 대상 물까지 접근하는 이송 속도 영역에서는 방해물 감지 시 안전 기능이 작동하여 즉시 프레스를 정지시키지만, 절곡 속도 영역에서는 절곡 작업을 하는 것으로 인식하여 안전 장치가 작동하지 않도록 했다. 작업에 지장 없이 오로지 비상상황에만 안전 시스템이 개입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PSENvip에는 ‘동적 뮤팅 기능’이라는 아주 특별한 기능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생산성을 향상시켜주는 요인이다. 절곡 작업의 생산성은 이송 속도에서 절곡 속도로 변환되는 시점에 의해 좌우된다. 최대한 절곡 재료와 가까운 위치까지 내려왔을 때 절곡 속도로 변환되는 것이 좋다는 이야기다. 안전 보장을 위해 너무 높은 위치에서 절곡 속도로 변환될 경우에는 생산성을 기대하기 어렵다. 그래서 생산성 향상버전(PSENvip RLD P)의 동적 뮤팅 기능이 특별하다는 것이다. 이 제품은 모터와 CNC로부터 프레스 모터의 속도 정보 및 변속 지점 위치 등의 추가 정보들을 받는다. 이 같은 정보를 기반으로 프레스가 이송 속도로 최대한 절곡 재료와 가까운 지점까지 접근하도록 설정하여 생산성을 향상시켜주는 것이다.
  이처럼 안전은 물론이고 작업 생산성까지 모두 만족시키는 PSENvip과 이를 장착한 바이스트로닉의 Xpert 절곡기는 사고 위험 성이 높은 절곡 작업에 있어서 부담을 줄여 주는 적합한 솔루션이 아닐까. 기술 보안상의 문제로 국내 안전인증 획득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유럽 절곡기 최초의 안전인증 통과 사례를 만들어낸 두 회사의 협업은 안전 문제가 유달리 부각되고 있는 요즘, 어느 때보다 의미가 있다고 생각된다.

 
TAG :  바이스트로닉  안전  안전인증  절곡기  필츠  PSENvip
 
 
QUESTION (0)         목록보기 | 맨위로
 
Question 본 기사 내용에 대한 궁금한 사항을 적어주시면 확인 후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회원 마이페이지 또는 이메일로 답변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