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zine배너 잡지배너 정기구독배너
   
MFG블로그 광고문의
기사제보 미디어킷
개인정보
취급방침
문의사항
회원탈퇴 정기구독신청
서울시 영등포구 경인로 775
에이스하이테크시티 3동 206호 ㈜MFG Inc.
Tel (02)3439-0011 Fax (02)3273-0989

Copyright (c) Since 1974~2016
MFG Inc.
All right reserved.

당신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3D 프린팅 컨텐츠를 만드는 Geomagic Sculpt
 
김유리기자 | 2014.11.28 | 2014년 12월호
 
| 전체보기 | 인쇄 | 스크랩
 
3D 프린터의 가격이 점차 떨어지고 있다. 그만큼 일반인도 쉽게 집에서 3D 프린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그런데 근본적인 문제가 있다. 만들 수는 있지만 과연 ‘무엇’을 만들 것인가? 엔지니어도 아닌 일반인이 CAD 툴을 이용해 모델링을 할 수 있을까? 아무리 싸고 좋은 3D 프린터가 대중화되어도 컨텐츠 없이는 무용지물이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바로 Geomagic Sculpt, 머릿속에서 상상한 컨텐츠를 현실화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상상을 현실로, 3D content-to-print
Geomagic Sculpt를 이용한 작업 과정. 3D 스캐너로 스캔한 데이터를 불러들여 작업할 수도 있다.
우리는 상상을 2차원적으로 하지 않는다.
  머릿속에서 상상으로 만들어내는 이미지는 매우 사실적이고 입체적이며 때로는 기하학 적이다. 사람이라면 그것을 어떤 방식으로든 현실화시키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3D 프린터의 등장과 보급은 그러한 욕구를 어느 정도 충족시킬 수 있게 해 주었다.
  문제는 머릿속에 구상한 이미지를 어떻게 데이터화하여 3D 프린터로 인쇄하느냐는 것이다. CAD를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고, 그렇다 하더라도 CAD 라는 프로그램은 머릿속에 떠올린 이미지를 오롯이 재현할 수 있을 정도로 꼼꼼하고 자유롭지 않다. 그래서 만들어진 것이 3D Systems의 Geomagic Sculpt와 Touch 햅틱 스타일러스다.
  Geomagic Sculpt는 높은 자유 도로 기존 솔리드 모델링의 한계를 넘어 복잡한 형태를 자유자재로 모델링하는 소프트웨어다. 화면에 가상의 디지털 점토를 띄워 디자인하는 방식이다. Touch 햅틱 스타일러스는 Geomagic Sculpt를 이용한 디자인 작업에서 화면에 있는 모델을 실제 손으로 만지는 것 같은 촉감을 전달하는 입력 디바이스다. 디지털 데이터의 질감을 직접 손으로 만질 수 있는 3D 마우스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조합이면 상상을 현실화할 수 있다. 구상한 이미지를 화면에 쉽게 시각화하고, 3D 스캐너로 스캔한 것을 불러와 편집할 수도 있다. 그 결과물은 3D 프린터에서 바로 프린팅이 가능하다. 이처럼 3D 스캐너부터 Geomagic Sculpt(+3D 마우스), 3D 프린터까지 3D content-to-print에 이르는 솔루션이 3D Systems의 자체기술로 라인업이 되어 있다.
내키는 대로 쉽고 빠르게 모델링
개인용 3D 스캐너인 SENSE를 이용해 대상을 스캔하면 그 디지털 데이터가 바로 Geomagic Sculpt에 생성된다. 이 데이터를 조금 손보거나 원하는 대로 편집해서 데이터 변환 없이 3D 프린터로 프린팅할 수 있다.
Geomagic Sculpt와 Touch 햅틱 스타일러 스의 가장 큰 특징은 직관적인 사용으로 작업이 쉽고 간편하다는 것이다. 햅틱을 이용해 Geomagic Sculpt에 띄워진 가상의 점토를 내키는 대로 주무르고 밀고 당기며 변형시킬 수 있다. 물론 아주 작은 요소의 미세 조정도 가능해 복잡하고 다양한 형상의 모델링이 가능하다.
  햅틱을 조작할 때 실제 점토를 만지는 것처럼 무른 점토는 부드럽고, 딱딱한 점토는 차진 느낌이 손에 그대로 전달된다. 마치 조각칼을 손에 쥐고 실제 점토를 다듬듯 작업하여 직관적으로 쉽게 모델링할 수 있다.
  3D 공간에서 작업하는 것이기 때문에 햅틱으로 가상 찰흙의 표면을 점차 파내어 속에 동공을 만들 수도 있다.
  소프트웨어도 메뉴나 아이콘, 사용 방법이 직관적이어서 초보자도 쉽게 배울 수 있다.
  작업에 익숙해지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아 초등학생도 쉽게 사용할 수 있을 정도다. 기능 아이콘을 클릭하고 햅틱으로 그 위치에서 조작하면 그만이다. 또 2D 이미지를 불러와 표면에 투영시켜 입체화시킬 수있어 반복적인 디자인도 한번에 작업이 가능하다.
간편, 효율, 단출, 범용의 네 박자
3D System의 조안기 차장이 인터뷰 현장에서 즉석으로 3D 스캐너 SENSE를 이용해 기자를 스캔해 Geomagic Sculpt에서 편집해 보았다. 이 데이터는 그대로 3D 프린터에서 프린팅이 가능하다.
이 소프트웨어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Geomagic Sculpt로 제작한 데이터를 3D 프린터로 즉시 프린팅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디자인에 빈틈은 없는지 그 완벽성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Geomagic Sculpt는 작은 큐브 육면체로 구성된 복셀(Voxel) 모델링을 지원하기 때문이다. 복셀이란 무수한 알갱이가 차있는 부피를 가진 데이터다.
  이는 어떤 형태로 만들어도 3D 프린팅이 가능한 Printability가 보장되기 때문에 데이터 오류가 적다. 이로써 Geomagic Sculpt에서 작업한 모든 디지털 데이터는 3D 프린 팅에 최적화되어 있다. 즉 3D 프린팅을 위한 별도의 변환 프로그램이 필요하지 않다.
  이로써 까다롭고 복잡한 모델링 작업을 효율화하고 번거로운 데이터 변환 작업을 생략할 수 있다.
  이러한 Geomagic Sculpt는 Geomagic Freeform/Freeform plus 제품에서 핵심 기능만 남기고 제품 가격을 하향 조정해 솔루션 대중화에 중점을 둔 제품이다. 더욱 풍부한 기능을 활용하여 수준 높은 모델링을 하고 싶다면 Geomagic Freeform/ Freeform plus 제품을, 핵심 기능만 쉽고 간편하게 사용하려면 Geomagic Sculpt를 선택하면 된다.
  이러한 솔루션들은 조형, 산업 디자인, 귀금 속,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다.
  쉽고 간편하게 모델링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 작업을 효율화하여 어디든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다. 앞으로 자유로운 모델링이 요구되는 다양한 분야에 맞는 특수 기능의 보완으로 사용 범위가 확대될 예정이다.
 
 
  도움 주신 분
 ㈜쓰리디시스템즈코리아 이혁호 과장 02-6262-9932 조안기 차장 02-6262-9933

 
TAG :  3D소프트웨어  3D프린팅  geomagic
 
 
QUESTION (0)         목록보기 | 맨위로
 
Question 본 기사 내용에 대한 궁금한 사항을 적어주시면 확인 후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회원 마이페이지 또는 이메일로 답변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