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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리컬 베벨 감속기가 온다!
 
에너지 효율은 물론 편의성까지 생각한 감속기
 
송해영기자 | 2015.02.04 | 2015년 2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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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레인지나 냉장고 등 가전제품에 붙은 에너지소비효율등급 스티커를 본 적 있을 것이다. 비싼 가격에도불구하고 사람들이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을 찾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바로 유지비를 절약할 수있기 때문이다. 감속기 역시 마찬가지다. 헬리컬 베벨 감속기는 웜 감속기에 비해 가격이 비싼 대신 에너지 효율이 20% 가량 높다. 이외에도 마운팅 포지션과 출력축 타입 등을 선택할 수 있어 설치 환경에 구애 받지 않는다. 에디터|송해영

우리나라 전력 소비량의 40% 가량을 차지 하는 산업용 모터. 따라서 에너지 효율이 높은 모터를 사용할 경우 전력 소비를 크게 줄일 수 있다. 산업용 모터는 에너지 효율에 따라 IE1, IE2, IE3의 세 등급으로 나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저효율 모터를 시장에서 밀어내기 위해 2010년부터 고효율 모터(IE2)의 생산 및 판매를 의무화하고 있다. 2016년부터는 산업용 모터에 대한 규제가 프리미엄효율 모터(IE3)까지 단계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하지만 이는 모터 단품 만의 문제가 아니다. 산업 현장에서 많이 쓰이는 기어드 모터 역시 규제 대상에 포함되기 때문이다.
뛰어난 에너지 효율
웜 감속기와 헬리컬 베벨 감속기는 직교형 (Right and Angle Type)이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하지만 웜 감속기와 달리 헬리컬 베벨 감속기는 조립이 어렵고 제조 시설 구축에 비용이 많이 들어 국내 업체들이 선뜻 개발에 나서지 못했다. 국내 헬리컬 베벨 감속기 시장의 80%를 해외 업체가 선점하고 있었던 것도 그 때문이다. 하지만 웜 감속 기의 에너지 효율이 50~70%인데 비해 헬리컬 베벨 감속기의 에너지 효율은 90% 이상이다. 웜 감속기에 비해 제품의 가격이 높지만 전력 소모가 적어 사용자의 비용 부담을 덜 수 있다.
 두 감속기 간 에너지 효율의 차이는 기어의 미끄럼률에서 나온다. 웜 기어는 치면 (齒面)의 미끄럼 접촉을 통해 동력을 전달 하는데 이 때 치면이 마찰하면서 많은 에너 지가 손실된다. 반면 구름 접촉을 통해 동력을 전달하는 베벨 기어는 마찰으로 인한 손실 동력이 적어 98% 이상의 에너지 효율을 보인다.
  다만 베벨 감속기는 소음과 진동이 크다는 단점이 있어 이를 극복하는 것이 큰 과제였다. ㈜삼양감속기의 헬리컬 베벨 감속기 BM 시리즈는 설계 과정의 검토를 통해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했다. 어떤 기어와 베어링을 선택하고 어떻게 배열할지, 케이 스의 변형은 또 어떻게 최소화할지, 하나의 기어드 모터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설계적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시제품을 만드는 방법도 있지만 강도 계산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정확한 결과를 더 빠르게 얻을 수 있다.
  ㈜삼양감속기는 세계적으로 검증된 해석 프로그램을 도입해 제품의 최적화를 이룰수 있었다.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한 감속기
설치 방향이 다양해 작업 공간을 절약할 수 있다
헬리컬 베벨 감속기 BM 시리즈는 동력범위 (1HP~100HP)와 감속비율(1/7~1/175)의 선택폭이 넓어 사용자의 입맛에 맞게 사용할 수 있다. 또 6가지 마운팅 포지션을 제공해 감속기에 작업장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작업장에 맞게 감속기를 설치할 수 있다. 또 설치에 필요한 조건과 부품이 단순해지며, 공간을 더 넓게 활용할 수 있다.
  출력축 역시 중공과 중실 타입 중 선택할 수있다. 중실축은 일반 원통형 축에 키 홈이 있는 형태이며 사용자가 커플링, 벨트 풀리, 체인 등 다양한 동력 전달 방법을 선택할 수있다. 중공축은 동력 전달 방법에 대한 선택의 폭이 좁은 대신 축만으로 동력을 전달할수 있어 비용이 적게 든다. 또 좁은 공간에서 사용할 수 있어 컨베이어 이송용으로 적합하다.
 
  도움 주신 분㈜삼양감속기 기획관리팀
 조현준 대리 032-820-2745 cmj8629@sygear.co.kr

 
TAG :  감속기  모터  헬리컬베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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