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zine배너 잡지배너 정기구독배너
   
MFG블로그 광고문의
기사제보 미디어킷
개인정보
취급방침
문의사항
회원탈퇴 정기구독신청
서울시 영등포구 경인로 775
에이스하이테크시티 3동 206호 ㈜MFG Inc.
Tel (02)3439-0011 Fax (02)3273-0989

Copyright (c) Since 1974~2016
MFG Inc.
All right reserved.

에너지 절약과 공급 두마리 토끼를 한번에
 
2015 바이드뮬러 코리아 로드쇼
 
이민호기자 | 2015.11.30 | 2015년 12월호
 
| 전체보기 | 인쇄 | 스크랩
 
2011년 9월 15일 찾아온 전국적인 정전은 물질적, 사회적 피해를 불러왔다.
.
깜빡, 깜빡, 퓨융~ 사무실이 깜깜해지고, 컴퓨터가 먹통이다.
 2011년 9월 15일 찾아온 전국적인 정전은 물질적, 사회적 피해를 불러왔다. 그동안 제조업계는 불의의 사고가 아니라면 전기 공급에 큰 문제가 없었기에 파장이 컸다. 특히 전력 공급 단절을 대비하지 못한 중소업체들은 납기일을 지키지 못하거나 재료비를 날리는 등 큰 손해를 입었다. 이런 갑작스러운 전력난등 비상 상황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에디터·사진|이민호
 
 우리는 답을 찾을 것이다
 바이드뮬러는 전기, 신호, 데이터 등 ‘연결’로 정의되는 산업 솔루션을 생산하는 기업이다. 지난 10월 30일 ‘효율적인 전력관리와 신규 혁신 솔루션’이라는 주제로 바이드뮬러 로드쇼가 열렸다. 이번 로드쇼를 통해 바이드뮬러는 새로운 파워모니터, AC서지 보호기, DC브릿지, 전자식 퓨즈를 비롯해 하노버 자동화 전시회 2015에 출품된 각종 전기·신호 연결 솔루션을 선보였다.
 
 에너지 절약의 첫발은
 '측정’ 유럽을 선두로 각 국가들은 에너지 절약 관련 제도와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한국에서도 국제 에너지 관리표준인 ISO50001 국내 인증제도가 시행되면서 에너지 절감 경영이 필요하게 됐다. 동시에 스마트 공장 보급으로 공장 자동화와 에너지 절약을 동시에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다.
 에너지 절약은 장비가 에너지를 얼마나 소비하는지 측정하는 데서 시작한다. 바이드 뮬러의 파워모니터는 전류와 전압을 기본으로 유효전력과 무효전력, 피상전력(장비를 가동하는 데 실질적으로 공급되는 에너지), 역률(유효전력/피상전력×100) 등 전기 절약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모두 측정하고 데이터로 저장한다. 이런 측정으로 무효전력과 역률 수치를 에너지 절약 방식 변경에 활용할 수 있다. 유도성 부하(모터, 변압기 등에서 발생, 코일의 유도저항)가 많이 발생하는지 용량성 부하(히터, 전구, 전자식 안전기 등에서 발생, 콘덴서의 유도저항)가 많은지 분석해 각 공장에서 사용하는 요소에 맞게 에너지 절약 방식을 바꿀 수있다. 또한, 피크 부하(공장 가동 시 가장 전력이 많이 필요한 순간)를 측정해 부하량이 많은 생산 공정은 전기료가 저렴한 밤에 하는 등 에너지 소비를 최적화 할 수 있다. 다양한 측정 데이터는 대기전력 차단, 전압 불균형 감지 등에 응용할 수 있다.
.
낙뢰와 정전, 전압변동에 대비
 에너지 공급망에 발생할 수 있는 갑작스러운 사고와 손실을 막는 솔루션도 소개됐다.
 낙뢰에서 발생한 과전류로부터 공장의 전원 부와 기계를 보호하는 AC서지보호기와 정전 시 교류(AC)전원 대신 직류(DC)에 연결해 주요 기기의 전원이 갑자기 꺼지지 않도록 하고 배터리를 관리하는 DC UPS. 단선 이나 대형 기계의 전원 차단 등으로 생길 수있는 전압불균형, 장비의 미세한 손상, 데이터 손실 등 사고를 막는 SMPS와 BUFFER, DC/DC 컨버터를 비롯한 관련 유닛 등이 소개됐다. 각기 요소들이 낙뢰, 정전, 갑작 스런 전압 변동 등에서 공장과 기계를 보호 하며, 극단적인 상황이 아니라면 끊김 없는 전력 공급을 가능케 한다. 2011년 9월의 정전 사태는 예상 밖의 사고였다. 사고 수습과 복구는 언제나 뼈아픈 일이다. 바이드 뮬러의 전력 관리 솔루션은 피해를 최소 화한다는 점에서 우리가 찾는 ‘정답’이 아닐까.

 
TAG :  바이드뮬러  파워서플라이  UPS
 
 
QUESTION (0)         목록보기 | 맨위로
 
Question 본 기사 내용에 대한 궁금한 사항을 적어주시면 확인 후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회원 마이페이지 또는 이메일로 답변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