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zine배너 잡지배너 정기구독배너
   
MFG블로그 광고문의
기사제보 미디어킷
개인정보
취급방침
문의사항
회원탈퇴 정기구독신청
서울시 영등포구 경인로 775
에이스하이테크시티 3동 206호 ㈜MFG Inc.
Tel (02)3439-0011 Fax (02)3273-0989

Copyright (c) Since 1974~2016
MFG Inc.
All right reserved.

제조 현장 위협하는 ‘짝퉁’ 베어링
 
SKF가 제안하는 위조 베어링 대처법
 
송해영기자 | 2015.11.30 | 2015년 12월호
 
| 전체보기 | 인쇄 | 스크랩
 
진열장에 놓인 명품 가방 두 개. 아무리 둘러봐도 맨눈으로는 서로 다른 점을 찾아낼 수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격은 두 배 가까이 차이가 난다면?
.
진열장에 놓인 명품 가방 두 개. 아무리 둘러봐도 맨눈으로는 서로 다른 점을 찾아낼 수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격은 두 배 가까이 차이가 난다면? 제법 많은 사람들이 ‘합리적인 소비’를이유로 모조품을 집어들 것이다. 하지만 가방이나 시계, 화장품 등의 잡화와 달리 ‘짝퉁’ 기계 부품은 성능이 뒤떨어지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가격 역시 정품과 비슷한 수준이다. 백해무익한 위조 부품, 이들이 제조 현장을 위협하고 있다.
 에디터·사진|송해영
 
 지난 11월 12일, 베어링 및 윤활 시스템 전문 업체 SKF의 한국지사 에스케이에프코리아 ㈜는 스웨덴 대사관과 함께 ‘위조 베어링 피해로부터 사업을 보호하는 법’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위조 산업 제품은 제조업 중에서도 중공업 산업에서 최근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위조가 ‘피해자 없는 범죄’라는 것도 옛말이다. 공급 기업은 위조 부품으로 인해 브랜드 가치에 손상을 입고, 사용자는 안전 사고의 가능성을 떠안게 된다.
 안 회그룬드 주한스웨덴대사는 이날 세미 나에서 “기업이 가진 자산 가운데 ‘브랜드’는 큰 비중을 차지한다”며, “브랜드 보호와 위조품 근절을 위한 SKF의 노력이 다른 기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SK F 한국지사의 이재호 대표이사는 “SKF의 신뢰성이 훼손되는 지금 이 시점에서 한층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할 것”이라며 위조 부품에 대한 강력한 대응을 강조했다.
위조 베어링, 결코 저렴하지 않아
SKF 그룹 브랜드 프로텍션 이사 티나 아스 트롬은 ‘위조품 피해로부터 어떻게 여러분의 사업을 보호할 것인가’를 주제로 위조 베어링의 현황과 대처법 등에 대해 강연했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짝퉁’ 구두나 가방을 떠올려보자. 이러한 위조 명품은 주로 가판대에서 판매되며, 가격 역시 진품에 비해 훨씬 저렴해 소비자는 이들이 위조품이 라는 사실을 손쉽게 알 수 있다. 하지만 위조 명품을 걸친다고 해서 병에 걸리거나 안전 사고가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위조품임을 알면서도 구매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위조 부품은 사정이 다르다. 부품 가운데에서도 베어링은 표준화가 이루어진 제품이다. 따라서 고급 베어링과 저렴한 베어링을 놓고 비교하더라도 소비자 입장에서는 어느 게 저렴한 것인지 알아차리기 힘들다. 유통사는 이런 점을 악용해 가장 저렴한 베어링에 SKF나 NSK, 셰플러 등 고급 베어링의 로고를 붙여서 판매한다. 가격 역시 진품과 비슷한 수준이어서 가격이 비싸다고 안심할 수는 없다. 심지어 진품의 4배 가격에 위조 베어링을 구매한 사례도 있었다.
 결국 위조 베어링은 제조사가 아니라 유통 사의 배를 불리는 것이다.
 
 위조 베어링에 대처하는 법
 위조 베어링의 성능은 한마디로 말해 ‘복불복’이다. 하드닝 과정을 거치지 않아 금방 흠집이 나거나 볼 베어링인데 볼이 빠지고 없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생애주기를 전부 소화하는 경우도 있다. 문제는 베어링이 장착 되는 장비가 제조 생산성은 물론 안전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위조 베어링은 어떻게 구별할 수있을까? 앞서 설명한 것처럼 ‘가격’은 위조품을 가려내는 척도가 될 수 없다. 위조 베어 링은 크기가 작은 베어링 제품에서 주로 나타나지만, 남아프리카공화국의 한 탄광에 서는 직경 1.4m짜리 위조 베어링이 발견되어 ‘크기’로 위조품을 구별하는 것도 위험하다. 전문가는 위조 베어링을 가려낼 수 있지 않을까? 유감스럽게도 잘 만든 위조 베어링은 베어링 제조사의 엔지니어조차 깜빡 속아넘어갈 정도다. 순식간에 복제 가능한 인증서는 두말할 것도 없다.
  SKF는 위조 베어링을 근절하기 위해 경찰과 협업해 단속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단속의 효과는 일시적이다. 복제가 불가능한 로고나 정품 인증 홀로그램을 다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역으로 소비자들이 홀로그램만 붙어 있으면 정품이라고 믿어버릴 수 있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공식 대리점을 통해 공급망을 관리하는 것이다. 소비자 역시 공식 대리점을 통해 베어링을 구매하면 위조품 걱정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
  이미 다른 채널을 통해 SKF 베어링을 구매 했다면 패키지나 제품에 새겨진 마킹을 촬영해 아래 애플리케이션이나 메일 주소로 보내면 최대 24시간 내 답변을 받을 수 있다.

 
TAG :  베이링  짝퉁  SKF
 
 
QUESTION (0)         목록보기 | 맨위로
 
Question 본 기사 내용에 대한 궁금한 사항을 적어주시면 확인 후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회원 마이페이지 또는 이메일로 답변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