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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베어링 산업(2006년 10월호)
 
 
월간 기계기술기자 | 2006.10.01 | 2006년 10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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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어링 산업은 자동차, 우주 항공 그리고 일반 산업 기계에 이르기까지 아주 광범위하게 사용 되고 있으며 동 품목 기술력이 기계 산업의 국가별 자동차 산업과 기계 산업 그리고 금속 가공 산업이 대외 경쟁력을 측정하는 잣대로 평가되고 있다.
  미국은 기계 산업과 자동차 산업의 발달로 인해 세계 최대 규모의 베어링 시장으로 전세계 시장의 약 35%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대미 베어링 수출 국가는 일본을 위시한 유럽 선진 공업국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어 한국산 베어링의 품질 향상과 적극적인 시장공략으로 수출 증대를 이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한 미국 베어링 시장 규모는 단일 국가로 최대 규모를 기록하고 있으며 최근 들어 미국 제조업체들의 생산시설 해외 이전으로 인해 점차 시장 규모가 감소하고 있으나 아직도 세계 제일 시장 위치를 유지하고 있는 중요한 시장 중 하나이다.
1. 시장동향 분석(Market Analysis)
다른 나라에 비해 미국의 산업용 베어링 생산량은 비교적 적정수준에 있어 생산에 있어 많은 비용 절감혜택을 누리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미국을 제외한 주요 생산국들의 생산업체는 적정 생산량을 위해미국 시장 공략을 더 한층 강화하고 있는 실정이다.
  전형적인 OEM부품인 베어링의 수출확대를 위해서는 우선 부품의 품질과 그 생산국이 매우 밀착된 미국 시장에서 품질개선 및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해야 하겠다.
  OEM의 특성은 품질에 하자가 없고 가격이 폭등하지 않는 한 소비업체는 SWITCHING COST 유발을 막기 위해 대부분의 경우 지속하길 선호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며 이런 시장에 파고들기 위해서는 기존부품을 능가하는 품질을 입증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다. 때에 따라 요구되는 MATERIAL GRADE는 바로 제품의 신뢰도를 묻는 것이다.
  미상무부 경제분석국(Bureau of Economic Analysis)에서 2006년 5월 26일에 발표한 2006년 ‘1분기 국내총생산(GDP)’ 잠정치에 따르면, 2005년 4분기에 경제성장률 1.7%를 기록한 이후, 2006년 1분기 에는 전년 동기 대비 5.3%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2005년 4분기에 개인소비지출이 전년 동기 대비0.62%의 성장률을 보였는데 이는 2005년 9월 미국루이지애나 주 뉴올리언 지역에 카트리나 허리케인 재해로 인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2006년 1분기에 수출 호조와 총 개인 소비지출이 3.63% 상승세를 보이고, 정보처리기기 및 소프트 웨어 부문에 대한 기업 투자가 0.66%로 증가하여 GDP성장에 기여하고 있다.
  미국 실업률은 올해 3월 들어 4.8%를 기록하였으며 이는 지난 6개월 중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나 향후 경제에 밝은 전망을 예견해주고 있다. 카트리나 허리케인 재해 이후 빠른 경기회복은 국제유가상승 에도 불구하고 미국이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올해 1분기에 비 금융 기업이윤은 전년 동기 대비 26.5%, 금융기업이윤은 19.0% 증가였고 전체 기업이윤은 23.8% 성장하였다. 음식부문의 개인소비지출은 카트리나 허리케인 재해의 영향을 별로 받지 않고0.63% 성장을 보였으며 미국 건강식품 시장이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미국 공급관리자협회(Institute for Supply Management, ISM)’의 2005년 11월 1일 발표에 따르 면, 미국 제조활동은 2003년 5월 이후 지속적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 중에서 ‘구매관리지수’(PMI : 제조업 350사 이상의 구매 책임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를 기준으로 한 지수, 경기순환 전환점 측정에 유용하며 경기흐름을 실감나게 전달해 주는 선행지표로 평가받음 )는54.4%를 기록하며 2006년 5월 현재 36개월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상승세는 신규수 주와 생산증가가 견인하고 있으나 물가상승, 특히 에너지 가격의 상승이 우려되고 있어 제조업체들의 가격 조정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전반적인 경제는 55개월 연속 성장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특히 전기부품 및 장비, 금속제품, 철강 및비철금속, 수송 장비 등이 5월 경기호조를 이끈 산업으로 지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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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미국 베어링 시장 현황
베어링 산업은 자동차, 우주 항공 그리고 일반 산업 기계에 이르기까지 아주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동 품목 기술력이 기계 산업의 국가별 자동차 산업과 기계 산업 그리고 금속 가공 산업이 대외 경쟁력을 측정하는 잣대로 평가되고 있다.
  자동차 산업과 기계 산업 시장규모의 지속적인 확대로 인해 베어링 시장 규모도 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한국산 베어링류의 미국 시장 진출이 미미한 수준에 그치고 있어 이에 대한 업계의 분발이 요구 되고 있는 상황이다.
  주요 대미 베어링 수출 국가는 일본을 위시한 유럽 선진 공업국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어 한국산 베어 링의 품질 향상과 적극적인 시장공략과 품질 향상으로 대미 수출 증대를 이룩할 수 있는 새로운 시장으로 부상되고 있다.
  또한 미국 베어링 시장 규모는 단일 국가로 최대 규모를 기록하고 있으며 최근 들어 미국 제조업체 들의 생산시설 해외 이전으로 인해 점차 시장 규모가 감소하고 있으나 아직도 세계 제일 시장 위치를 유지하고 있는 중요한 시장 중 하나이다.
  현재 미국 베어링 산업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는 총 다섯 가지로 요약되고 있는데 첫째는, 미국의 경제침 체로 인해 수요 부족. 둘째, 미국 제조업체의 해외이전 가속화로 인한 수요 감소와 외국으로부터 구매증가. 셋째, 외국산 제품과 경쟁 가속화. 넷째, 인건비 상승으로 인한 생산가격의 인상으로 나타났다.
 
 가. 시장규모
  2002년 기준 미국 시장은 세계 시장의 약 35%를 점유하고 있는 세계 최대 단일 시장으로 나타났으며유럽은 두 번째로 높은 25%의 세계 시장 점유율을 보였으며 일본과 한국을 제외한 아시아 지역이 17.3%를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미국의 주요 베어링 업체는 주로 동부지역과 중서부 지역에 밀집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미중서부 지역을 대표하는 주인 일리노이, 오하이오, 인디애나 주에는 평균적으로 10개 업체 이상이 위치해있고 동부지역을 대표하는 주인 코네티컷 주와 뉴욕 주에 각각 15개사 위치해 있다.
  미국의 베어링 제조업체들은 50~500이하 종업원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1,000이상의 종업원을 고용하고 있는 대기업은 3개사 뿐이다.
  미국 시장은 세계 최대의 시장이며 베어링 생산업체들의 경쟁의 각축장이다. 경쟁은 크게 가격, 품질, 단시간 및 정시간 공급가능, 그리고 시장 접근 용이성 등이 최대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제품의 경쟁력은 품질과 가격이 가장 큰 부문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 중에서 가격은 기업의 시설투자, 생산성, 임금, 그리고 재고관리 등에서 가장 많은 차이가 난다.
 
 나. 미국의 베어링 수출입 동향
  아래 미국의 수출입 동향은 HS Code 8482(BALL OR ROLLER BEARINGS, AND PARTS)을 기준으로 작성한 것이다.
 
 1) 수출 동향
  미국의 베어링 수출은 지속적인 증가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5년 미국의 대외 베어링 수출은 15억불을 기록하였으며 전년 동기 대비 약 9.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주요 수출 국가는 캐나다가 전체 수출액의 38%를 차지한 5억 5천만 불을 기록하였으며 전년동기 대비 약 12.2% 증가하였다. 두 번째 베어링 수출 국가는 멕시코로 전년 동기 대비 9.8% 증가한 1억 8천만 불을 기록하였다. 미국의 대한 수출액은 약 4천4백만 불을 기록하였으며 전년 동기 대비 약 17.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최근 들어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다. 수입 동향
  2005년 기준 미국의 베어링 총 수입액은 약 20억달러를 기록하였으며 전년 동기 대비 약 17.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은 수입액을 기록한 국가는 일본으로 전체 수입의 약 30%를 차지한 5억 9천만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전년 동기 대비 약 17.2%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로 많은 수입액을 기록한 국가는 중국으로 전체수입의 12%를 차지한 2억 3천만 달러를 기록 하였 으며 전년 대비 약 20%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하였다. 한국으로부터 수입된 베어링은 약 5천 9백만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전년 동기 대비 약 6.6%의 경쟁국 대비 약은 수입 증가율을 보였다.
3. 경쟁동향 분석(Competitive Analysis)
가. 제품 전략(Product Strategy)
 
 1) 시장 특징
  미국 베어링 산업은 미국 내 제조 산업의 제조시설 해외 이전으로 인해 크게 감소하고 있어 점차 위축되고 있으며 외국 기업의 미국진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시장이다. 또 다른 미국 베어링산업의 특징 으로는 가공 기술과 디자인은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하고 있으나 인건비가 특히 비싸 가격 경쟁력이 크게 위축된 상황이다.
  그러나 국방 산업 그리고 항공 우주 산업 등의 정부 조달 산업과 고도의 기술이 필요한 정밀 가공 제품은 아직도 미국산 제품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미국 베어링 산업의 특징
  미국 베어링 시장은 세계 최대 규모의 단일 국가 시장으로 최근 시장규모가 감소하고 있으며 소규모형태의 특화된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이 주축을 이루고 있다. 미국산 제품은 우주 항공, 그리고 국방 관련제품에 사용되는 초정밀 가공 제품과 자동차 부품에 집중하고 있다.
 
 3) 미국 베어링 산업의 장점
 - 고품질 베어링 생산
 - 혁신된 베어링 기술 보유
 - 고 정밀 기어와 다양한 베어링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
 - 시장 규모와 제품면 에서 다양한 고객 보유4) 미국 베어링 산업의 단점
 - 고임금
 - 미국산 제품이 다른 외국 경쟁국에 비해 고가
 - 노동자에 대한 복지와 훈련에 많은 비용 부담
 - 최근 들어 베어링 생산업체들의 매출 대비 연구 개발 투자비가 여타경쟁국에 비해 저조
 
  미국 시장은 세계 최대의 시장이며 베어링 생산업체들의 경쟁의 각축장이다. 경쟁은 크게 가격, 품질, 단시간 및 정시간 공급가능, 그리고 시장 접근 용이성 등이 최대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제품의 경쟁력은 품질과 가격이 가장 큰 부문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 중에서 가격은 기업의 시설투자, 생산성, 임금, 그리고 재고관리 등에서 가장 많은 차이가 난다.
 
 나. 가격 전략 (Price Strategy)
 
 1) 제품 선호도와 기술 집약적 제품 중심 전략 필요
  미국의 베어링은 주로 기계와 자동차 부품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제품 가격보다는 품질이 더 우선시 되고 있으며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확보한 제품을 보유하고 있는 미국 시장에 진출할수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미국 베어링 시장은 미국 업체와 외국 기업들 간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으며 수입산 제품 에는 일본 기업을 필두로 중국 업체들이 빠른 기세로 수입 시장을 장악해 나가고 있는 상황에 직면해 있어 중국산 제품의 기술력이 빠른 속도로 향상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한국산 베어링은 저가 전략보다는 기술 집약적인 제품과 고가 제품을 중심으로 제품을 개발하여 적극적인 미국 시장 공략이 필요한 실정이다.
 
 2) 부품 모듈화 경향에 따른 수출 전략 마련
  미국 자동차 및 기계 부품 시장은 모듈화 경향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 자동차나 기계 부품을 생산 하는 중대형 부품업체들은 부품 하나하나를 구매하여 조립 생산하는 방식보다는 여러 부품을 조립한 모듈 형태로 구입하여 또 다른 대형 모듈을 생산하는 방식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의 베어링 업체들은 한국 여타 자동차 부품 업체들과 협력하여 부품 하나하나를 판매하기보다는 여러 부품을 1차 조립한 제품을 수출할 수 있는 모듈화 부품 전략을 구사할 필요가 있다.
  부품 모듈화 전략을 위해서는 대형 부품업체가 모듈화 부품 생산 비율을 늘리거나 여러 연관 부품 업체가 협력하여 부품 모듈화를 통한 수출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한국산 베어링 제품의 가격은 이미 중국산 제품에 비해 가격 경쟁력을 상실했으며 특정 고기술이 요구되는 부품에 한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에 진출해 있는 한국 기업 현지 법인에 따르면, 중국과의 기술 격차는 최근 몇 년간 급격히 좁혀졌으며 특정 베어링의 경우 한국산 제품과 같은 수준을 보이고 있는 것도 있다고 밝히면서 기술력 중심의 제품 생산에 주력하면서 일본산 제품과 품질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가격은 10~15%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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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유통 전략 (Place Strategy)
가. 일반적인 유통 경로
 - 제조업체 ⇒ 최종사용자
 - 제조업체 ⇒ 세일즈 랩 ⇒ 최종사용자
 - 제조업체 ⇒ 유통업체 ⇒ 최종사용자 베어링은 크게 세 가지 유통 경로를 가지고 있으나 부품의 적용 분야에 따라 다양하게 형성되어 있다.
 
 나. 복잡한 유통경로
  베어링은 제품 사용분야와 적용 산업에 따라 복잡하고 다양하게 형성되어 있다.
  베어링은 기계 산업용과 자동차 산업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 예를 들자면 자동차에 사용되는 베어링은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에서 구매하여 부품으로 사용하기도 하고 또한 GM이나 Ford사와 같은 자동차 완제품 업체에 공급되기도 한다.
  또한 베어링은 제품의 종류와 용도 그리고 재질 등이 매우 다양하며 이에 따라 완전히 다른 유통 구조를 가지고 있어 제품에 따른 적절한 유통 구조를 파악 공략하기에 많은 노력과 시간이 소요되고 있는 실정이나 제품 특성에 따라 최적의 유통 경로를 확보하는 것이 미국 진출의 첫걸음이라 할 수있다.

 
TAG :  베어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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