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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베어링 산업(2006년 11월호)
 
 
월간 기계기술기자 | 2006.11.01 | 2006년 1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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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여 년간의 발전을 거쳐 중국은 베어링산업에 있어 이미 상당한 생산규모와 비교적 높은 기술, 품질수준을 구비한 나라로 발전하였고, 현재는 일정 규모를 갖춘 1,500여개의 기업, 80만 정도 되는 직원을 보유하게 되었다.
  현재 중국 베어링공업은 생산량이 1949년의 13.8만 세트(套)로부터 현재의 60여 억 세트(套)로 발전하였고, 종류도 100여 개에서 7,000여 개로, 28,000여 개의 규격에 따른 다양한 정밀도, 다양한 유형의 베어링을 생산할 수 있어, 내경 0.207m 로부터 외경 5.492m 범위 내생산이 가능하여, 기본적으로 국민경제 각 부문의 수요를 만족시키고 있다.
  11.5 계획의 전개와 더불어 중국 중점산업의 발전 계획도 일정에 오르기 시작하였다. ‘11.5’ 기간 중국의 베어링공업은 신흥산업집단발전전략을 실시하고, 대그룹, ‘소거인(小巨人)’이기업건설을 추진하며, 연구개발의 창신능력과 디자인제조기술의 업데이트를 추진하고, 생산 집중도와 핵심경쟁력을 제고하여 규모형으로부터 품질 효익형으로 전변시키는 것을 발전 방향으로 삼고 있다.
1. 시장동향 분석(Market Analysis)
2005년 중국의 GDP는 182,321억 위안으로 동기대비 9.9% 증가하였고, 일인당 가 지배소득이 평균 1만위안을 초과하였다. 지난해 경제성장에 이어 2006년 1/4분기 중국의 GDP는 43,313억 위안으로 동기 대비 10.2% 증가하였다.
  2006년 1/4분기 기계산업의 공업증가액은 2,882억 위안으로 동기대비 21.5% 증가하였고, 수출금액은1,701억 위안으로 동기대비 26.6% 증가하였다. 주요한 제품 중, 자동차 생산량은 191만 대로 동기 대비 36.3% 증가하였고, 그중 승용차는 96.4만 대로 동기대비 70.5% 증가하였다.
  발전기설비 생산량은 2,269만 킬로와트로 동기대비 37.6% 증가하였는데 그중, 기선발전기의 증가 율은 42.7% 이다. 수확기계, 대중형트랙터, 친환경설비, CNC 생산량은 각기 84.7%, 67.1%, 37.7%, 19.4% 씩증가하였다. 기계산업이 실현한 이윤액은 487억 위안으로 동기대비 53.5% 증가하였는데 그중, 자동차 산업 이윤이 153억 위안으로 동기대비 87.4% 증가하였다.
 
 가. 산업구조
  통계자료에 의하면, 현재 세계 베어링시장의 80% 정도 되는 시장점유액이 10대 베어링 다국적기업에의해 점유되었다. 다국적기업 중, 일본 NSK 등 5대 회사가 약 100억 달러, 스위스 SKF회사가 55억 달러, 독일 FAG 등 2개 회사가 50억 달러, 미국 Timken 등 2개 회사가 40억 달러를 차지한다. 국가별 시장 점유 율을 살펴볼 때, 미국시장이 가장 크고, 다음으로는 유럽, 일본, 러시아, 인도, 중국이다.
  2005년 중국의 베어링산업은 여전히 비교적 빠른 발전추세를 보였다. 비록 베어링강철(軸承鋼) 가격이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전력공급 긴장상태도 발생하였으나, 중국 베어링 디자인 기술수준의 제고, 생산방 식과 생산관리의 규범화로 산업 전체의 경제효익은 지속적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10.5’기간 중국의 베어링 산업은 생산량이 평균 17%, 판매액이 평균 13.5% 씩 증가하여, 현재 중국의 베어링 산업의 판매소 득은 독일을 초과하여 일본, 미국 뒤인 제 3위를 점하게 되었다.
  중국 베어링산업의 판매소득은 매년 10% 이상의 증가속도를 유지하여, 2006년에는 58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나. 수출입현황
  2005년 중국의 베어링 수출량은 25.14억 세트(套), 수출금액은 14.38억 달러로 동기대비 각기 10.68%와14.38% 증가하였다. 중국의 베어링은 전 세계 129개 국가와 지역에 수출되고, 그중 500만 달러가 넘는국가가 28개 정도이다.
  국가별 수출입현황을 보면, 한국, 미국, 일본, 독일, 싱가포르는 중국 베어링산업의 주요 수출입대상국으로, 중국이 상위 5개 국가에 대한 수출액은 수출 총액의 64%, 수입액은 수입총액의 72%를 점하고 있다 . 중국의 베어링은 주로 세계 64개 국가와 지역에서 수입하고 있는데, 1위에서 5위까지 점하는 일본, 독일,태국, 미국, 스웨덴 등 나라로부터의 수입량은 총 수입량의 70% 이상을 점하고 있다.
  2005년 상반기 중국의 베어링 수출량은 124036.99만 세트로 동기대비 18.05% 증가하였고, 수출금 액은 69426.27만 달러로 동기대비 38.01% 증가하였다.
  2005년 상반기 중국의 베어링 수입량은 75691.28만 세트(套)로 동기대비 10.34% 증가하였고, 수입금액은 62786.65만 달러로 동기대비 16.23% 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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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객동향 분석(Consumption Analysis)
중국 베어링을 세트조립용(主机配套) 및 사후 A/S용, 유료보수용으로 나누어볼 때, 가장 큰 고객은 자동차 및 오토바이용 베어링으로 6억 개, 세트조립용 총량의 20.3%, 농업용차량 및 각종 농기계용은 3.5억 개, 配套총량의 11.9%; 에어컨, 선풍기, 세탁기, 냉장고를 포함한 가정전기용 베어링은 3억 대, 配套총 량의 10.2%, 교류전기, 전동공구, 미형전기를 포함한 전기용 베어링은 2억대, 6.8%를 점한다.
3. 경쟁동향 분석(Competitive Analysis)
과거 베어링산업 중 국유기업과 민영기업은 제품에 대한 시장 포지셔닝이 상이함에 따라, 국민경제 발전중에서 일으키는 작용도 각자 상이하였으나, 최근에는 민영기업의 발전이 신속하여, 경제총량이 베어 링산 업에서 점하는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2005년 상반기, 1,024개 규모이상 기업(외자기업 포함)의 베어링 생산량은 31.5억 세트(套)로 동기대비 17.5% 증가하여, 누계 공업총생산액은 254억 위안으로 동기대비 21.88% 증가하였고, 매출소득은 240.8억 위안으로 동기대비 24.7%증가하였으며, 실현한 이윤 총액은 12.4억 위안으로 동기대비 20.29% 증가하였다.
  2005년 상반기 1,024개 기업 중, 제품의 매출소득이 1억 위안을 초과하는 기업은 81개 정도인데, 매출 소득은 141억 위안으로 전체 산업총액의 58.8%를 점하여, 산업 생산의 집중도가 선명히 높아졌다. 전 산업에서 이윤 총액이 500만 위안을 초과하는 기업은 62개로 이윤총액은 11억 위안 인데, 이는 전체 산업 이윤 총액의 88.7%를 점하였다.
  세계 10대 베어링 제조공장 중 9개가 이미 중국에 합자 혹은 독자적으로 공장을 세웠고 최근에 새로 공장을 건설하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늘이는 등 규모를 확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외국기업은 중국 시장에 진출한 경험에 비추어 점차 중국 베어링의 핵심 산업 즉 중국의 철도, 자동차, 야금, 광산, 선반, 가전 등 조립시장을 점차 점해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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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마케팅 전략(Marketing Strategy)
가. 제품 전략(Product Strategy)
  중국에서 생산하는 베어링은 80%가 중저가 제품이므로 철도베어링, 자동차베어링과 승용차 주요부분의베어링, 도금광산기계, 공정기계 특히 외국으로부터 수입한 세트식(成套式) 설비의 수리베어링(成套設 備維 修軸承), 선반 특히 정밀기계, CNC 등 조립용 베어링, 가전 에어컨 조립용 베어링 등과 같은 고급 제품은 대부분 수입하고 있다.
  현재 중국의 중소형 베어링제품은 전체 베어링 제품 총 생산량의 95%를 점하고, 국내 판매량과 수출량중 각기 94%, 96%를 점하고 있다. 미형베어링은 최근 증가폭이 비교적 큰데, 생산량이 총 생산량에서 점하는 비율이 계속 제고되고 있다. 현재, 중국 중소베어링은 국내 수요량의 80%를 만족시키고, 나머지 20 %는 해외로부터 수입하고 있다.
  중국 베어링산업의 발전 중점은 수요량이 크고 기술함량이 높은 제품, 특히 현재 국내에서 아직 자급할수 없고 대량으로 수입해야 되는 베어링과 베어링의 발전방향을 대표할 수 있는 대형/정밀/조합 베어링특히 자동차공업, 선반공업, 철도공업, 석유화공기계, 경공업과 방직공업 등 면에서 사용되는 외국산제 품을 대체할 수 있는 베어링을 생산하는 것이다.
 
 나. 가격 전략(Price Strategy)
  중국 베어링제품 가격은 베어링강철 가격변동에 따라 움직이고 있는데, 베어링 강철 가격이 안정적이지못하고, 시장에 의한 가격조정이 완전히 이루어 지지 않고 있다. 금년 3 ~ 5월 사이의 베어링 강철 가격추 세를 볼 때, 계속 상승세를 나타내며, 동일 각 지역별 베어링강철 가격도 1,000위안의 가격차가 있다.
 
 다. 유통 전략(Place Strategy)
  중국 베어링 제품판매는 주로 생산업체와 구매자간의 직접거래, 생산업체가 자체로 구축한 판매망 또는전문매장에서의 판매, 혹은 에이전트의 대리판매, 해외수출 등의 경로로 진행된다.
  외국산 베어링은 일반적으로 대리업체를 통해 유통, 판매되고 있는데, 이러한 대리업체 중 일부는 한가지 브랜드만 취급하고, 대부분은 여러 개 브랜드를 동시에 취급하고 있다.
 
 라. 수출시 참고사항(Export Guidelines)
  8482품목에 속하는 제품의 중국수입여건을 본다면, 8482.1000-8482.8000에 속하는 품목은Certificate of examination and approval signed and sealed before-hand와 출입경화물통관서를 취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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