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zine배너 잡지배너 정기구독배너
   
MFG블로그 광고문의
기사제보 미디어킷
개인정보
취급방침
문의사항
회원탈퇴 정기구독신청
서울시 영등포구 경인로 775
에이스하이테크시티 3동 206호 ㈜MFG Inc.
Tel (02)3439-0011 Fax (02)3273-0989

Copyright (c) Since 1974~2016
MFG Inc.
All right reserved.

멕시코 절삭공구 2006년 시장동향
 
 
월간 기계기술기자 | 2006.12.01 | 2006년 12월호
 
| 전체보기 | 인쇄 | 스크랩
 
멕시코 국내산업 전반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절삭공구 종류는 매우 광범위하며, 산업전반에 걸쳐 절삭공구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가 존재하고 있다.
Ⅰ. 절삭공구 산업 현황
멕시코 국내산업 전반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절삭공구 종류는 매우 광범위하며, 산업전반에 걸쳐 절삭공구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가 존재하고 있다. 특히, 금속기계 산업, 자동차 및 건설부문에서 절삭공구 수요가 많으나, 사실상 일상생활은 물론 산업 각 분야에서 상시적인 수요가 존재하는 안정 적인 산업분야라 할 수 있다.
  멕시코 절삭공구 시장은 지난 2001~2003년 멕시코 경기침체 시기에도 판매에 큰 변동이 없었을 정도로 경기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분야이다. 그 후 2004년부터 2006년초 현재까지 경제 성장에 힘입어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Ⅱ. 시장현황
1. 2005년 멕시코 절삭공구 시장은 2002년 대비 68% 성장하여 총 8.9억불을 기록했다. 역시 2003년 2004년 경기침체로 전체 판매규모도 주춤했지만, 건설, 전기, 농업, 식료품, 자동차 등 전반 적인 산업 발전에 힘입어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2. 멕시코내 절삭공구 제조업체가 다수 존재하고 있으나, 사실상 동 시장은 Stanley, Black & De cker등 외국기업들이 주도하고 있다. 절삭공구 종류별로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회사에는 차이가 있는데, 예를 들어 드릴은 Snap-on사, 톱날제품은 Lenox사, Tool bits는 General, Rigid 제품이 시장에서 인기를끌고 있다.
  멕시코 절삭공구시장에서도 가격이 제품 선택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물론 소비자 들의 제품 품질에 대한 평가도 주요 부분이지만, 가격이 제품선택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어 인도및 중국산 절삭공구의 판매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중국제품의 경우 품질에 문제가 많은 것으로 지적되고 있어 큰 인기를 얻는 것은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Ⅲ. 절삭공구 생산동향
- Herramientas Greenfield
 - Herramientas de Corte
 - Cleveland
 - Grupo Infra
 - Truper Herramientas 등
 
  멕시코 절삭공구 주요 생산업체는 위와 같으며 이 가운데 Truper Herramientas사가 전체 국내시장의25%를 차지하면서 시장점유율 1위를 보이고 있고, 그 뒤를 Grupo Infra사가 전체 시장의 20%를, 3위로는 Herramientas de Corte사가 10%를, 4위로는 Herramientas Greenfield사가 7%, 끝으로 5위 로는 Cleveland사가 6%를 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아래 절삭공구 생산규모를 보면 알 수 있듯이 2002년, 2003년 경기침체가 계속될 시기를 제외하 고는 점차적으로 성장하는 추세이다.
Ⅳ. 절삭공구 수급동향
멕시코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절삭공구로는 Drills, End Mills, Circular Saw, Tool Bi ts, Band Saw Blade, Saw, Automatic Saws, Cutting Nippers 등이다.
  우선 드릴은 멕시코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절삭공구로 손꼽히고 있으며, 현재 멕시코에 다양한 브랜 드가 유통되고 있다. 그 가운데 Cleverland, Greenfield (Herramientas G), SKF, Black&Decker, K- Nova, Blue Mall, Snap-on 등이 주요 브랜드이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톱이 멕시코에서 두 번째로 많이 사용되는 절삭공구이며, 용도에 따라 다양한종류의 상품이 판매되고 있다. 시장에 유통되는 브랜드 역시 다양한데, 그 중 Nicholson, Hecort, Le nox 등을 주요 브랜드로 손꼽을 수 있다.
 세 번째로 수요가 많은 절삭공구 Tool Bits는 각 산업에서 필수적으로 이용되는 절삭공구이며,General, Rigid, Milwakee 등이 대표적인 브랜드이다.
  끝으로 가위도 절삭공구 중 수요가 많은 제품인데, Barrilito, Dos Plumas, Boker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현재 멕시코 절삭공구시장에는 국내산은 물론 다양한 외국산 브랜드가 존재하고 있으며, 최근 인도및중국산 제품 판매가 크게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고품질 및 고가의 미국, 유럽산 제품시장의 경우 에도 꾸준한 판매를 기록하고 있으며, 유명 외국산을 모방한 국내산도 많이 판매되고 있다.
 동 업계에서는 현재 절삭공구시장의 70%정도를 수입산이, 30% 정도를 국내산이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주로 미국, 독일, 스위스 등에서 수입되는 제품이 많아서 그동안 멕시코 국내산의 품질이 수입산 보다 질이 낮다는 인식이 지배적이었으나, 최근 중국산 수입이 증가하면서 멕시코 제품 품질이 중국산에 비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국내산 및 외국산 절삭공구 중 멕시코 시장에서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로는 Nichelson, Tru per Hecort, Greenfield, Infta, Blue Mol, INCOR, Elementos de Mecanismos 등이 있다. 국제적인 상표인 Stanley, Black & Decker사 등의 경우, 최근 대만, 중국, 인도, 브라질 등의 공장에서 제조한 제품을 멕시코로 많이 들여오고 있다.
Ⅴ. 절삭공구 수입동향
절삭공구의 경우 그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전체 수입규모는 정확하게 파악하기 힘들지만 가장 많이수입되는 6개 품목(HS 820239 / 820220 / 820231 / 820730 / 820790 / 820750)을 기준으로 보았을때 2005년 11월 3.6억불에 달한 것을 바탕으로 관련업계에서는 전체 절삭공구 수입시장 규모를 5억불 이상일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품목별로 볼 때 아래 톱 수입동향에서 볼 수 있듯이 크지는 않지만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20 05 년의 경우 건설은 물론이고 전반적인 경기 호황에 따라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전체 공구 수입시장은 2004년부터 호전을 보이고 있으며, 2005년 들어서는 다소 주춤하고 있다고 관련수입업체들은 얘기하고 있다.
  국별 수입동향을 볼 때, 절삭공구 가운데 가장 수입비중이 큰 3개 품목의 수입동향을 보면 다음과 같다.
  아래 표에서도 볼 수 있듯이 역시 미국산이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외에는 일본과 유럽 국가로부터의 수입이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다만, 드릴의 경우 최근 몇 년 전부터 저가를 무기로한 중국산 수입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
.
.
.
.
.
Ⅵ. 절삭공구 수입관세
절삭공구제품에 대한 수입관세는 우리나라와 같이 자유무역협정이 맺어져 있지 않은 국가에 대해서는품목에 따라 10~20%이며, NAFTA(미국, 캐나다)와 EU회원국 등 FTA가 체결되어 있는 국가에 대해서는무관세이다.
.
.
.
.
한국기계연구원, 특허청과 업무 협약 체결
한국기계연구원과 특허청은 11월부터 소속 연구원과 심사관을 상호 파견하여 일일 근무를 체험하기로 하였다.
  한국기계연구원(원장 박화영)과 특허청(청장 전상우)은 지난달 3일 한국기계연구원에서‘연구원과 심사 관의 상호파견제도’를 주요내용으로 하는 포괄적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연구원과 심사관 상호파견제도는 연구원은 특허청에 파견되어 특허심사업무를 직접 체험함으로써 연구 개발 업무에 있어 특허 정보의 필요성을 재인식하는 계기가 되고, 반대로, 특허심사관은 연구현장에 파견 되어 연구원들의 발명활동을 직·간접적으로 지원하고 장려하게 하는 제도이다.
 이 처럼 공공연구기관의 연구원과 정부기관의 공무원이 교차근무를 하는 것은 보기 드문 경우로, 양 기관의 업무특성을 서로 이해하고 협력을 증진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기계연구원 관계자는 연구원과 심사관의 상호 파견제도와 관련하여 “연구원 입장에서는 복잡하고 전문화되어 있는 특허제도를 체험함으로써, 기술개발과 특허의 상관 관계를 이해하는 좋은 기회가 되고, 반면, 특허청 입장에서는 급변하는 최신 기술을 연구전문가의 조언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양 기관은 긴밀한 업무협력 네트워크 구성, 특허기술정보 분석 및 결과물 제공, 연구내용의 기술거래, 사업화 및 홍보, 상호 교차교육의 확대, 실무자간의 실시간 Q&A를 통해 업무적으로 긴밀하게 상호협력하기로 하였다.

 
TAG :  멕시코  절삭공구
 
 
QUESTION (0)         목록보기 | 맨위로
 
Question 본 기사 내용에 대한 궁금한 사항을 적어주시면 확인 후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회원 마이페이지 또는 이메일로 답변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