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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자동화기기 산업의 현황과 전망(2007년 06월호)
 
기계산업을 중심으로
 
월간 기계기술기자 | 2007.06.01 | 2007년 6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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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화기기산업은 기계기술, 전기전자기술, 정보처 리기술을 응용하여 가공·조립 등 생산목적에 적합한 메카트로닉스 제품을 생산하는 산업으로 고도의 지식및 기술집약적 산업으로 산업의 경쟁력 강화 및 기술 개발 등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이 크며, 생산공정의 결화와 경제성 확보를 통한 성력화, 제품의 신뢰성 강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에 핵심적 역할을 수행한다.
Ⅰ. 자동화 기기산업의 정의
자동화기기산업은 기계기술, 전기전자기술, 정보처 리기술을 응용하여 가공·조립 등 생산목적에 적합한 메카트로닉스 제품을 생산하는 산업으로 고도의 지식및 기술집약적 산업으로 산업의 경쟁력 강화 및 기술 개발 등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이 크며, 생산공정의간결화와 경제성 확보를 통한 성력화, 제품의 신뢰성 강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에 핵심적 역할을 수행한다.
  정보화의 진전에 따라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이 단축되고 있어, 다품종 소량 생산추세에 적합하며 고용, 노동의 질, 노동의 모랄( Moral), 가정, 의료, 생화학 분야 등 우리 삶에 대한 영향도 확대 되고 있는 추세이며 에너지절약 및고부가가치산업으로 부존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에 적합한 고부가가치산업으로 지금까지 없었던 신기술, 신상품을 창출하고 있다.
  자동화 산업은 기계, 전기전자공학, 인간공학, 지식기반공학의 종합결정체로서한 국가의 경쟁력과 발전 잠재력을 종합 판단 할 수 있는 지표이며, 동 산업의 경쟁력 확보는 우리나라 발전의 진정한 블루오션을 담보할 수 있는 분야이다.
Ⅱ. 국내 자동화 기기산업의 현황
자동화기기의 대표적 공급산업인 기계산업과 자동차, 정보통신 산업 등 수요산업의 현황파악, 그리고 이를 통한 한국 자동화기기산업의 현황 및 수급구조를 살펴 본다.
 1. 한국 기계산업의 현황가. 국내에서의 위치 기계산업은 국내 제조업의 성장과 함께 발전하 며, 제조업 경쟁력의 중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기계산업은 우리나라 제조업 사업체수의 38.0%, 생산의 29.7%, 종사자수의 36.6%, 부가가치의 29.1%를, 전산업 수출의 29.6% 및 수입의 20.9%를 점유하며, 전산업 무역수지 흑자의 두 배 규모인 319억불 흑자를 시현했다.
  업종별로 국내 23개 제조업 중 사업체수 1위(일반기계)와 2위(금속제품), 생산액 2위(자동차 및 트레일러), 종사자수 2위(일반기계), 3위(자동차 및트레일러), 4위(금속제품)에 위치하고 있다.
 나. 세계에서의 위치 세계 기계산업 교역액 5조7천억불로 세계 전상 품교역액 9조7천억불의 29.3%를 점유(2005년)하고 있으며 세계 기계류 수출은 세계 전상품수출의 28.9%, 기계류 수입은 세계 전상품수입의 29.6%를 점유하고 있다.
  세계 일반기계류 수출은 세계 전상품수출의 9.3%, 일반기계류 수입은 세계 전상품수입의 9.6%를 점유하고 있으며 전세계 기계류 교역에서에서 일반기계는 수출의 32.1%, 수입의 32.4%를 점유하고 있다.
  세계 기계류 교역시장에서 한국은 수출 순위 9위, 수입 순위 14위 교역순위 11위에 위치(2005년)하고 있으며 ’01~’05년 사이 한국 기계산업은 수출은 전세 평균 수출증가율 10.7%의 두 배를 상회 하는 22.8%의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다.
 다. 기계산업의 수요구조 기계산업의 국내 수요는 IT산업에서 46.5%, 기계산업내에서 18.3%가 발생(2005년)했다. 기계산업 내에서는 수송기계(44.7%)와 일반기계(24.6%)에서 약 70%가 발생했다.
  국내 기계산업의 해외수요는 미국, 중국, 일본, EU 4대 지역이 60% 이상을 점유(2006년)하고 있으며 주로 자동차 수출이대부분인 수송기계를 포함한 국내 기계산업의 해외 수요국 1위는 미국이며 20.0%를 점유하고 있다.
  수송기계를 제외할 경우 국내 기계산업의 제1위 수요 국은 중국으로 26.0%를 점유 하며, 중국과 미국이 40%이 상을 점유하고 있다.
 2. 한국 기계산업의 발전 전망 및 문제점가. 발전전망 2007년 기계산업은 2007년 국내 설비투자 및 건설수요 등 내수여건의 개선과 중국의 설비투자 호조 등 해외수요 호조세 지속 전망으로 생산이 11.5%, 수출이 16.6% 증가하고 무역수지는 382억불 흑자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의 추세(기계산업 연평균 성장률 추이)가 지속될 경우, 2011년경에 생산 500조원을 넘어서고, 수출 2,000억불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2005년 기준 기계류 수출이 2,000억불을 넘어선 나라는 독일, 미국, 일본, 중국 4개국에 불과하며, 이들 4개국이 전세계 기계류 수출의 약 50%를 점유하고 있다.
 나. 문제점 자동화 설비의 핵심인 부품소재를 공급하는 중소 기업의 저성장으로 장기적인 자동화 설비 경쟁력 확충기반이 약화되고 있어 중소 기계업체의 저성장으로 인한 산업경쟁력 강화기반이 취약하다.
  국내 기계류 수요는 반도체, LCD 등의 정보통신 산업이 주도하고 있으나 동산업의 생산 설비(특수산업용기계 및 정밀기계)의 수입 의존도가 54.3%~ 90.7%에 달하고 있어 핵심 자동화 설비의 경쟁력 미흡으로 인한 국내 수요구조 변화대처가 미흡하다.
  또한 원화환율 변동에 취약한 구조이다.
  2006년 일반기계 수출의 경우 원고엔저 요인이 전체 수출증가에 -4.7%P 감소요 인으로 작용하였으나, 중국과 선진국 경기호조가 이를 보전하고 있으며 원화강세가 지속되고 중국정부의 경기진정정책과 외국인투자우대정책 축소, 중국산기계류의 경쟁력 강화 등으로 중국의 국내 기계류 수출견인력이 떨어질 경우 전체 수출증가에 대한 원화강세의 부정적 영향이 강하게 나타날 것으로 우려된다.
Ⅲ. 국내 자동화기기산업 경쟁력 강화방안
1. 원화환율 변동과 중국효과 축소 대비
  원화의 지속강세에 대비하기 위한 생산성향상, 신제품 개발 및 사업구조 개편노력을 강화하고 기계류 수출의 대중국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중국의 경기긴축정책과 외국인투자기업 우대정책 축소, 중국의 경쟁력 향상 등에 대비하여, 인도, 베트남 등신흥시장 개척과 함께 중국 현지기업에 대한 내수 시장 마케팅 강화 및 중국기업과의 분업구조를 강화할 필요성이 있다.
 2. 중소기업 육성을 통한 산업구조 양극화 해소노력 강화
  부품소재 등 자동화 설비의 경쟁력 기반인 중소 기업의 성장을 위한 대중소기업 간의 상생협력관계를 강화하고 반도체, LCD 등 최종상품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생산설비의 경쟁력 강화를 통한 설비의 외산의존도 축소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장기적 관점에서 생산설비에 대한대중소기업간 공동 원천기술확보 노력과 생산공정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
 3. 자동화 설비경쟁력 향상을 위한 산업구조 전반의 경쟁력 향상 노력 필요 자동화 설비의 경쟁력 강화
 를 위해서는 전후방산 업을 고려한 산업구조적 접근이 필요하며 CNC, PLC, 센서, 제어계측기 등의 단위 부품에 대한 경쟁력강화 시각이 아닌 소재산업 부터 조립, 측정· 시험기 등의 생산설비 등을 일괄 고려한 경쟁력 향상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4. 암묵지(tacit knowledge) 기술의 축적을 통한 경쟁력 강화
  자동화 설비 산업은 CAD/CAM 등의 설계기술 도입과 외산 생산설비 도입을 통한 단기간의 경쟁 력확보 보다는 생산공정에 체화되어 있는 암묵지 기술이 경쟁력을 좌우한다. 따라서 단기간에 확보된 경쟁력의 경우 중국 등 후발개도국의 추격이 용이하다.
  독일, 일본, 미국, 이태리 등 기계류 선진국의 경우 동산업의 발전을 위해 매우 장기간 자신의 체질에 맞는 기술을 개발하여 왔으며, 이는 곧 생산공정에 맞는 암묵지 기술을 발전시켜 세계 생산설비의 주요 공급국가 역할을 수행, 세계 경제를 지배할 수 있는 요인이 되었다. 암묵지 기술의 발전을 위해서는 단기간의 성과만을 고려한 투자가 아닌 꾸준한 인내와 실패를 용인하는 풍토가 필요하다.
  또한 암묵지 기술은 결국 생산현장의 인력에 의해 좌우되는 요소가 크므로, 기계산업 근로자에 대한 인식개선노력이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5. 기계산업이 블루오션산업이라는 인식제고 필요
  반도체, LCD, 휴대폰 등 IT 제품들이 국내 수출을 견인하고 있으나 이들은 소비자 기호와 경기변 동에 민감한 특성이 있다.
  그러나 기계산업의 경우, 한 번 확보된 거래선의 경우 특성상 거래처 변경이 어려우며 유지보수를 위해 관련 부품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IT 등 새로운 소비패턴에 적응이 용이 하나 경기변동에 민감하고 시장진입이 비교적 용이한 산업 못지않게, 거래처의 장기간 확보로 경기변동에 상대적으로 덜 민감하며 진입이 비교적 어려운 기계산업이 진정한 블루오션 산업 이라는 인식하에 기계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강 화가 필요하다.

 
TAG :  기계산업  자동화기기  한국기계산업진흥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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