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zine배너 잡지배너 정기구독배너
   
MFG블로그 광고문의
기사제보 미디어킷
개인정보
취급방침
문의사항
회원탈퇴 정기구독신청
서울시 영등포구 경인로 775
에이스하이테크시티 3동 206호 ㈜MFG Inc.
Tel (02)3439-0011 Fax (02)3273-0989

Copyright (c) Since 1974~2016
MFG Inc.
All right reserved.

일본기계산업 최신동향(2007년 06월호)
 
 
월간 기계기술기자 | 2007.06.01 | 2007년 6월호
 
| 전체보기 | 인쇄 | 스크랩
 
일본의 기계 수출액은 전상품 수출액의 약 70%, 기계 수입 액은 전상품 수입액의 약 30%를 점할 정도로 일본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절대적이다.
  일본 3월의 기계수출액은 5조2227억 엔으로 전년동월대비 7.7% 신장하였으며 3월의 기계수입액은 1조7232억 엔으로 1.2% 감소했다.
Ⅱ. 지역별 수출동향
기계수출의 17%를 점하는 대EU 수출은 유로대비 엔저와 자동차, 산업기계, 전자디바이스, 건설기계 등의 호조로 전년동월비 12% 증가했다.
  13%를 차지하는 대중국 수출은 전자디바이스, 자동차부품, 섬유기계 등을 중심으로 11.5% 증가했다.
  21%를 차지하는 타 지역에 대한 수출도 러시아및 동유럽, 중남미, 중근동, 대양주 등이 호조를 보여 18.3% 증가해 22개월 연속으로 두 자릿수 증가 했다.
  24%를 차지하는 대미국 수출은 42%를 점유하는 자동차의 신장이 저하되고, 전자계산기, 건설기계, 중전기기계, 공작기계 등이 마이너스 신장함으로써 전체적으로는 0.5% 증가로 증가세가 둔화됐다.
  26%를 차지하는 대NIES/ASEAN 수출은 대만및 한국에 대한 수출이 감소함으로써 2.9% 증가의 낮은 신장률을 보였다.
Ⅲ. 업종별 수출동향
3월 업종별 수출로 살펴보면 전체 수출의 33%를 차지하는 자동차는 전년동월비 12.4% 증가해 18개월 연속으로 두자릿수 신장을 유지해 기계 수출을 견인했으며, 기계산업(13.2% 증가), 전자디바이스 (27.2% 증가), 건설기계(22.1% 증가), 통신기계 (76.3% 증가), 산업차량(13.2% 증가), 사무기계 (38.9% 증가)가 호조를 보였다.
  전년 동월비 감소한 것은 TV 등의 민생용 전자기계(9.3% 감소)와 광학재료 등의 광학기계(22.7% 감소), PC주변기기 등의 전자계산기(50% 감소), 농업 기계(10.4% 감소), 공작기계(3.5%감소) 등이다.
  신장률 상위 기종을 살펴보면 NIES/ASEAN 수출이 많은 반도체· 패널제조장치, 사무기기, 전자디바이 스, 전자계측기, 밸크·콕, 화물자동 차, 그리고 대중국 수출이 메인인 대미 국, NIES/ASEAN 수출이 메인인 발전 기, 대유럽 수출이 메인인 에어컨, 대전세계 수출에 있어서는 건설기계, 디지털, 비디오, TV카메라, 풍수력기계 등이다.
  한편 10% 이상 감소한 기종은 제조거점을 아시아 등의 현지로 이전한 자기카드, 디스크 등, 전자계산 기, TV, 라디오, 투자가 일순한 산업용 로봇, 재료가격 저하에 따른 광학기계, 출하조정에 의한 농업기계 등이다.
Ⅳ. 기계 수입동향
3월의 기계수입액은1.2% 감소로 2년만에 마이 너스를 기록했다. 그 원인은 2대 수입기종의 하나인 전자계산기가 큰 폭의 마이 너스를 기록한 점, 전자디 바이스의 신장세도 크게 둔화된 점, 승용차, 광학기계, 흰색가전, 민생용전자부품, 의료기기 등이 마이너스 신장한 점 등이다.
  수입액이 수출액을 상회 하는 기종은 전자계산기, 의료기기, 시계, 사무기계, 휴대전화, 라디오, 팩시밀리, 사진기 등 다양하다.
  수입액에서는 NIES/ASEAN(0.8% 증가), 중국(5.2% 감소), 미국(3.2% 감소), EU(9.3% 증가)의 순이다.
Ⅴ. 일본 산업기계 섹터별 주요 이슈 및 시장전망
1. 공작기계
  내수에서는 자동차, 디지털가전, 반도체 관련 수주의 신장이 어느 정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자동차에 대한 지나친 의존, 원유나 강재가격의 변동과 같은 불안정 요인이 존재한다.
  일본의 공작기계 업계는 이러한 불안정 요인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체력 쌓기에 힘쓰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변동비 삭감을 핵심으로 하는 비용삭감과 고부가가치제품 개발이 필수적이다.
 2. 사출성형·플라스틱 가공기
  자동차관련 수요가 향후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돼 이를 배경으로 플라스틱 가공기계업계도 견조한 신장세를 보일 것으로 추정된다. 업계는 디스크 성형 기의 수요 확대에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일본산업기계공업회는 플라스틱 가공기계의 2006년도 수주액 추정에 있어 내수가 IT산업의 경기 회복을 배경으로 커넥터나 렌즈 등의 수요가 확대됐고 자동차용 수요도 높았던 것으로 보아 전년도 대비 5% 증가한 990억 엔으로 보고 있다.
  한편 외수는 아시아용을 중심으로 일본계 자동차 메이커의 증산에 의한 제조설비의 증가나 차세대 DVD를 위한 설비투자, 휴대폰의회복 등 IT, 디지털가전 관련도 호조를 보였기에 전년대비 5% 증가한 1226억 엔으로 추정한다.
 3. 단압기계
  수주동향은 당분간 자동차관련, 가전관련을 중심으로 견조한 신장세를 보일 것으로 추정된다. 다만 자재가격 급등, 격화되는 가격경쟁, 엔고 등의 거시요인, 수요처의 납기단축 요구강화 등의 불안정 요소도 존재한다.
  기술개발면에서는 일본이 독자개발한 ‘Servo Press’ 기술의 인지 및 판로확대가 주요 과제이다.
  Servo Press 기술은 아직 발전도상에 있다. 향후에는 시장 수요에 맞춰 단기간내의 기술개발이 요구된다. 기계기술과 전자기술이라는 이질적인 지식·노 하우의 통합, 조합에 의해 효율적인 개발체제를 정비하는 것이 향후 과제로 남았다. 구체적으로는 제어계 기술자의 획득, 혹은 제어기기 메이커와의 전략적 제휴 등도 필요하게 될 것이다.
 4. 산업용 로봇
  차세대 로봇에는 센서가 필요불가 결한 요소부품이다. 따라서 향후 차세대로봇 시장이 확대된다면 동시에 센서시장(2004년 국내생산액 8882억엔)도 시장규모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5. 건설기계
  2006년에도 건설기계의 수요는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이러한 수요 증가를 뒷받침한 것은 해외에 대한 건설기계의 수출이다. 건설기계에 있어서는 향후도 국내에서의 공공투자가 삭감돼 가는 가운데 국외에 있어서의 주택투자나 자원개발에서 발생되는 건설기계수요가 국내의 건설기계업계를 지탱할 것으로 예상된다.
  건설기계업계도 그러한 해외에서의 수요에 대응 하기 위해 자사제품의 환경대응을 비롯해 한층 더연구개발의 추진이 요구되고 있다.
 6. 섬유기계
  섬유기계 관련기업 중에는 섬유기계부문과 공작 기계부문을 모두 갖고 포트폴리오경영을 전개하고 있는 기업이 많다. 2005년에서 2006년의 기계산업은 무엇보다도 자동차 관련산업의 호조에 견인되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어 섬유기계 관련기업도 자동차 부품 수요 증가에 동반해 공작기계부문이 매출을늘리고 있는 경우가 눈에 띈다.
  한편 섬유기계는 특히 글로벌전개 움직임이 활발해 중국에서의 생산은 물론이고 최근 경제성장이 현저한 인도에의 진출에 적극 나서고 있는 모습이다.
 또 인도에는 섬유기계의 수요뿐만 아니라 향후 자동차 관련 공작기계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돼 섬유기계 관련기업 각사는 인도 전개에도 섬유기계부 문과 공작기계부문의 균형을 취하며 포트폴리오 경영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 외 러시아 시장에 대한 진출도 늘 것으로 예상 되고 러시아와 인접한 중구지역의 공업화가 지전됨에 따라 섬유제품 수요도 늘 것으로 예상돼 체코, 폴란드, 헝가리 등의 중구지역시장도 BRICs 시장과 함께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TAG :  일본기계산업  KOTRA
 
 
QUESTION (0)         목록보기 | 맨위로
 
Question 본 기사 내용에 대한 궁금한 사항을 적어주시면 확인 후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회원 마이페이지 또는 이메일로 답변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