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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산업의 2020 비전과 발전전략 Ⅱ
 
 
월간 기계기술기자 | 2007.12.01 | 2007년 12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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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 게이츠는 Scientific American 2007년 1월호에서 수년이내에 우리의 생활에서 로봇이 중요한 비중을차지하며, 컴퓨터처럼 로봇의 사용이 보편화될 것이라고 예견하였다. 또한 머지 않는 미래에 인간의기능에 맞먹는 로봇이 탄생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는 기술제일주의자들의 주장이 아니라 기업가들의 예측이다. 그들은 실제로 로봇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팽창할 것을 예상하고 엄청난 투자를 하고있다. 즉 새로운 대규모 산업이 성장하기 시작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최근 산업연구원 실태조사(2006. 11)에서도 로봇산업의 빠른 성장세가 예견되었다. 즉, 실태조사에의하면 선진국 로봇시장에서의 산업화 시기(해당 산업ㆍ기술이 도입기를 지나 성장기에 접어들어 생산이 급격히 늘어나는 시기로 정의)를 보면, 2010년 이전이라고 응답한 비중은 전체의 34.3%, 2011~2 015년 40.0%, 2016~2020년 22.9%, 2021년 이후 2.9%로 나타났다.
  우리나라는 로봇산업의 출발 시기는 늦었지만 이미 많은 부분에서 로봇 선진국들과의 기술 격차를 좁혀나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로봇산업의 등장 배경과 발전 필요성, 기술발전의 전개방향과기술경쟁력 전망, 국내외 로봇산업의 전망, 우리나라 로봇산업의 발전전략 및 정책과제 등에 대해 살펴본다.
Ⅳ. 우리나라 로봇산업의 2020 미래상
 1. 로봇산업의 SWOT
국내 로봇산업의 SWOT 분석을 보면, 제조업용 로봇의 경우 기존의 OEM 생산체제하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범용 로봇을 생산하여 왔으나, IMF 이후 대부분의 대기업이 사업을 중단하고,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현대중공업만이 사업의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정부의 연구개발 지원 하에서 많은 중소기업이 다양한 제조업용 로봇 개발에 참여하고 있으며, 가까운 장래에 구체적인 성과들이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
  원천기술과 핵심부품소재의 부족으로 국제경쟁이 심한 범용 로봇 분야를 피해 수요자와 공급자의 밀접한 관계를 요하는 특수용도의 제조업용 로봇 분야를 전략적으로 선택하여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전문서비스용 로봇의 경우 제조업 로봇 관련의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전문서비스용 로봇으로의 기술 확대, 메카트로닉스 관련 다양한 산업기반과 세계적인 IT인프라 보유국의 강점을 살리고 있다.
  또한, 10대 성장동력간 연계 등을 통한 시너지 효과와 세계 전문서비스 로봇시장 규모 증대로 아직 세계 시장이 초기형성 단계임을 감안하면 이 분야의 진출에 대한 절호의 기회이며, 향후 국내 유망산업으로 자리 매김이 가능할 것이다. 다만 아직까지 기초원천기술 미확보, 기술의 신뢰성 부족, 모듈화, 부품 공유 등 연계성 부족, 로봇관련 전문가 부족 등은 꾸준히 개선해 나가야 될 사항이다.
  개인서비스용 로봇의 강점은 메카트로닉스 관련 다양한 산업기반, 반도체 등 관련 기술 우수 등이며, 약점은 중소기업 위주로 자본력이 취약하다는 점 등이다. 기회요인으로는 미국, 일본 등 선진국에서도 아직 시장 초기 상황이어서 우리 노력여하에 따라 선점 가능한 점 등이다.
2. 국내 로봇산업의 2020 전망
제조업용 로봇산업의 국내 전망을 보면, 국내시장규 모는 2005년 기준 5억 3,000만 달러로 추정되며, 2010년에는 8억 5,000만 달러, 2020년경에는 19억3,000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제조업용 로봇의 생산은 2005년 4억 5,000만 달러, 2020년경에는 22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문서비스용 로봇산업의 국내 전망을 보면, 국내시 장규모는 2005년 기준 2,000만 달러로 추정되며, 2010년에는 8,000만 달러, 2020년경에는 6억4,000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문서비스 로봇산업은 제조용 로봇이나 개인서비스 로봇에 비해 수요확보및 시장형성이 늦어지고 있으나 각 로봇산업 간의 상호 시너지 효과를 통해 기술력이 향상되고 인프라가확립됨에 따라 성장률 또한 단계적으로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개인서비스용 로봇의 국내 전망을 보면, 국내시장규 모는 2005년 기준 5,000만 달러로 추정되며, 2010년 에는 2억 4,000만 달러, 2020년 경에는 19억 7,000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개인서비스용 로봇의 생산은 2005년 3,000만 달러, 2020년경에는 31억 6,000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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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국내 로봇산업의 세계 속의 위상
국내 제조업용 로봇산업의 세계 속의 위상을 보면, 시장규모면에서 세계시장의 9.9%의 비중을 차지하고있으나, 이 비중은 2020년경에는 14.4%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문서비스용 로봇산업의 세계 속의 위상을 보면, 시장규모에서는 2005년 약 0.5%의 비중에서 2020년 경에는 약 2.1%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전문 서비스 로봇산업의 규모는 미국, 일본, 독일 등에 비해 미미한 실정이나 전문서비스용 로봇의 신시장을 개척하고 그 만큼의 기술력이 밑받침된다면 2020년 세계시 장에서의 비중 달성이 어렵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개인서비스용 로봇산업의 세계 속의 위상을 볼 때, 2005년 세계시장 규모의 약 2% 수준에서 2020년경에도 약 7.0% 수준에 머물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4. 기술로드맵
제조업용 로봇산업의 기술로드맵에서 제품기술별로 보면, 주요 관련 분야의 제품은 자동차 제조용, 선박 제조용, IT제품 제조용, BT 제품 제조용 로봇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핵심기술을 보면, 메커니즘 해석 ·설계, 초정밀 가공조립 등의 설계제작기술, 작업환 경인식, 실시간 제어, 초정밀 비전 및 제어 등의 인식 제어 기술, 모터, 센서, 고강도 경량화 소재 등의 부품 소재기술, 레이저 가공·용접, 도장, 초정밀 조작 등의 작업적용 기술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문서비스용 로봇산업의 기술로드맵에서 제품기술별로 보면, 주요 관련 분야의 제품은 의료용, 재난극 복, 활선·건설 작업용, 군사·사회안전 로봇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핵심기술을 살펴볼 때, 메커니즘 해석·설계, 특수환경 이동 메커니즘, 인력 대체 메커 니즘 등의 설계제작 기술, 환경인식비전, 실시간 제어, 초정밀비전제어 등의 인식제어기술, 모터, 센서, 소재 경량화, 부품 집적화 기술 등의 부품소재기술, 특수 작업에 적합한 초정밀 조작기술 등과 같은 작업적용 기술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2005년에서 2010년 사이로 정의된 시장도입단계에 서는 진단·간호 로봇, 감시·경비 로봇 등 지상이동 로봇을 중심으로 활성화되고 있으며 이는 비교적 저가이며 손쉽게 활용될 수 있는 로봇들을 우선으로 수요 층이 형성되고 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향후 시장발전 단계에서 수술 및 재활지원, 관로보수 등 보다 정밀한 환경인식 및 작업수행 능력이 요구되는 로봇으로 확장될 것으로 예상된다. 로봇산업이 꾸준한 수요확보와 기술력향상을 통해 안정화 단계에 진입하게 되면 부품소재, 전력시스템 등의 요소기술발전을 기반으로 지상중심의 로봇형태에서 벗어나 무인항공기, 잠수정및 우주 탐사 로봇 등 특수한 환경조건에 적합한 전문 서비스 로봇들이 개발될 것이다.
  개인서비스용 로봇산업의 기술로드맵에서 제품 기술별 살펴 볼 때, 주요 과련 분야의 제품은 청소·경비, 여가·가사, 노인·재활, 교육용 로봇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핵심기술을 살펴 볼 때, 메커니즘 해석 ·설계, 초소형 정밀가공조립 등의 설계제작 기술, 환경인식 비전, 실시간 제어, 초정밀비전 제어 등의 인식 제어기술, 모터, 센서, 소재경량화, 부품 집적화 기술 등의 부품소재기술, 특수 작업에 적합한 초정밀 조작 기술 등과 같은 작업적용 기술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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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발전전략과 정책과제
 1. 기본 발전방향
2020년도 세계 3대 로봇생산국으로 도약함과 동시에 로봇산업을 차세대 성장동력 산업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국제 경쟁력을 갖춘 로봇관련 핵심원천기술 확보와 로봇전문 인력양성 등 기반 인프라 구축이 필요 하다.
  로봇산업에 있어서 기술개발은 Killer Application 창출을 위한 기술개발의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어야한다. 이를 위해 가치창출을 위한 제품화에 대한 역량을 집중하고, 이것에 필요한 원천기술개발을 강화하 고, 플랫폼 규격화를 통한 기술 및 부품을 공유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로봇산업의 발전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 있어서 산업의 선순환 꼬리 형성을 위한 인프라 조성을 위해서는 전문인력 양성, 국제협력 활성화, 표준기술 보급 및 국제 표준 등을 선도하고, 또한 공용 평가시험 및 제작지원 시스템 구축 등에 국가적인 연구개발 역량을 집중 하여야 한다. 성장 가능성이 높은 로봇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연구개발인력, 연구응용인력, 산업연구인력, 산업기능인력 등 다차원적 인력 양성이 중요하다. 시너지 효과 제고를 위한 지역별 혁신 클러스터를 조성 하고, 지역 특성화센터를 육성하고, 성장동력사업간의 연계 및 협력 시범 사업을 추진하여야 한다.
  시장창출을 위해서는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체제정 비가 필요한 바, 금융지원을 확대하고, 세제제도를 개선하고, 신뢰확보를 위한 사회적 안전장치를 확보하 고, 관련법 및 제도 등을 개선·정비 하여야 한다. 산업화 촉진을 위한 초기시장 창출을 위해서는 시범사업을 통한 시장 창출기반을 구축하고, 공공구매를 통한 시장 창출과 전시 홍보사업 등을 강화하여야 한다.
 (1) 제조업용 로봇
  제조업용 로봇산업의 경우 세계 첨단산업용 로봇산 업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먼저 시장개척의 기본방향에 있어서 다양한 적용기술과 첨단기술의 융합화를 갖는 제품을 바탕으로 하여 국내외 시장을 개척하고, 새로운 틈새시장 개척을 위한 산업현장의 수요를 끊임없이 발굴하여야 한다. 그리고 제품개발의 기본방향은 국제 경쟁 강도가 심화되어 있는 일반범용 제조로봇에 대해 서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수 있는 틈새시장의 특수 용도 로봇 위주로 개발하고, 또한 수요자와 공급자의 공동개발에 의한 수요자 친화적인 제품, QCD 관점에 의거한 국제경쟁력이 있는 제품을 개발하여야 한다.
  기술개발의 기본방향은 적용성과 사업성을 갖는 핵심원천기술 개발, 기술유출 방지를 위한 핵심원천기술의 블랙 박스화 기술개발, 수요자 위주의 다양한 제품 개발 등이며, 또한 지역산업의 특성에 따른 지역중점 사업의 활성화 등이다.
  인프라 구축의 기본방향은 전문 인력양성 시스템 구축, 제품의 성능 및 신뢰성 시험을 위한 기반시설 구축, 정보교환을 위한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등을 하여야 한다. 지원정책의 기본방향은 장기적인 R&D 재정 지원 프로그램, 해외시장 개척에 대한 재정적 지원과 네트워크 구축, 부품소재 산업 지원, 로봇 전문중소기 업업체 육성지원 등이 있다.
 (2) 전문서비스용 로봇
  시장개척의 기본방향은 산업표준 분류 체계화, 금융 지원 확대, 신뢰성 확보를 위한 사회적 안전장치 확보가 필요하고, 법 및 제도 개선ㆍ 정비, 시범사업을 통한 시장 창출 기반 구축, 사용의 의무화 및 교육용 보급을 통한 인위적 시장 확보, 유통망 구축, 전시 및 홍보사업 강화 등이 있다. 제품개발의 기본방향은 해당 산업분야의 인력대체를 위해 특수목적에 적합한 기능을 가진 지능로봇 개발, 조작 및 모니터링이 용이한 HMI 시스템 개발 등이 있다. 기술개발에 있어서는 가치창출을 위한 제품화에 역량을 집중하여야 하며, 원천기술 개발 강화, 플랫폼 규격화를 통한 기술, 부품 공유 등이 있다.
  인프라 구축의 기본방향으로는 전문인력 양성, 국제 협력 활성화, 표준기술 보급 및 국제 표준 선도, 공용 평가시험및 제작 지원 시스템 구축, 국가적 연구역량 집중, 혁신 클러스터 조성, 지역 특성화 센터 육성, 성장동력 사업간 연계 및 협력 시범사업 추진, 지능 로봇기술연구소 설립 등을 지적할 수 있다.
 (3) 개인서비스용 로봇
  개인서비스용 로봇의 경우 시장개척의 기본방향은 시범사업을 통한 초기시장을 창출하고, 법, 제도 개선및 정비, 공공구매 확대, 국내외 유통망 확충, 전시, 홍보사업 강화 등이 있다.
  제품개발의 기본방향은 소비자 니즈에 부합된 제품개발, 가치창출을 위한 제품화에 역량을 집중하 고, 원천기술 개발 강화, 플랫폼 규격화를 통한 기술, 부품 공유 등이 있다. 인프라 구축의 기본방향은 전문인력 양성, 국제협력 활성화, 표준기술 보급 및 국제 표준 선도, 공용 평가시험 및 제작 지원 시스템 구축, 국가적 연구역량 집중, 혁신 클러스터 조성, 지역 특성화센터 육성 등이 있다. 또한 테스트 베드 구축 및 표준 시험인증 강화, 비교우위가 가능한 기술 발굴 및 집중화, 원천기술과 응용 실용화 기술의 연계 추진, 세계적 기술우위를 선점할 분야 선정 및 육성 등이 있다.
2. 세부 발전전략
(1) 제조업용 로봇
  국내 로봇산업 측면에서 기술적으로 편리한 제조 업용 로봇 제품 개발에 일차적으로 집중하여 관련 제품 및 기술의 충분한 경쟁력을 획득하는 것이다.
 기 습득한 기술을 바탕으로 2차적으로 시장 매력도와 로봇 경쟁력이 잘 조화된 제조업용 로봇제품 개발을 추진하여야 한다.
  제조업용 로봇 적용 분야로서 주력 산업군의 세분야, 자동차 및 기계부품, 조선 및 해양, 정보통신 기기의 분야에서 수요가 많은 바, 이 분야의 경우 제조업용 로봇을 적용한 역사가 상대적으로 길어 이미 오래전에 수요가 성숙기에 진입했기 때문에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Bottom-Up 방식(수요자 추천)의 개발전략이 필요하다. 반면 BT 제품 제조업용 로봇의 경우 전문가 추천 방식인 Top-Down 방식에 의한 로봇제품을 개발하여 초기 시장창출을 위한 수요자와 공급자의 공동개발 전략을 도입해야 한다.
  제조업용 로봇의 핵심부품은 해외의존도가 높고, 가격경쟁력이 취약하므로 산업활성화 차원에서 핵심부품 수입관세율 잠정인하가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된다. 고정밀 감속기, 서브모터, 센서 등 로봇핵 심부품의 국산화율은 20% 이하에 불과하고, 수입 관세율은 8% 수준으로 나타났다.
  제조업용 로봇 및 연관산업의 해외 진출 증대에 따른 국제 특허, 해외판매·A/S망 구축을 통한 현지화 전략을 강화해야 한다.
  용접용 로봇 등 국내 6축 수직다관절 제조업용 로봇의 경우 해외 공급업체의 덤핑방지를 위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핵심요소기술 시험평 가를 위한 시험장치의 구축, 요소 기술별 국내기술 인프라 구축, 해외 합작투자 확대를 위한 정보 등지원체계 구축이 강화되어야 한다.
  전략적 제휴 측면에서 자동차 제조업용 로봇산업 분야에서 현대중공업은 독자적으로 기술개발을 하고 있는 반면, 위아(주)에서는 일본의 KAWASAKI와 기술제휴를 하고 있다. 동일파텍은 일본의 DENSO와 기술제휴를 통해 소형 제조업용 로봇을 생산 및 판매를 하고 있다.
  IT 제품 제조업용 로봇산업 분야에서 현재 ABB및 KUKA는 국내에 에이전시 정도를 두는 것으로하고 있으나, 향후 국내 기업과 기술제휴를 하여 제품생산을 할 가능성이 있다. 선박 제조업용 로봇 산업 분야에서는 ABB, KUKA 등이 국내 중공업및 중소기업과 기술제휴를 통해 로봇 제품을 생산할 가능성은 항상 있다.
  자동차 제조업용 로봇산업 분야에서는 M&A나 합자투자의 가능성은 희박하며, 개발비용 절감을 위한 연구개발 컨소시움, 규모의 경제 및 새로운 지역에 입지를 위한 기술제휴, 새로운 생산기술의 개발을 위한 핵심부품의 조달을 위한 제휴, 규모의 경제와 시장 확대를 위한 판매 제휴 등이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2) 전문ㆍ개인서비스용 로봇
  전문·개인서비스용 로봇의 보급 촉진 및 신규시장 창출을 위해 정부구매관련법, 건축법 등 관련법·제도 개선이 필요하다. 전문·개인서비스용 로봇 선진국의 기술블록화로 외국 연구그룹과 공동연구를 통한 기술 교류 촉진 및 해외기술인력 적극 유치 필요하다. 전문 ·개인서비스용 로봇 및 연관산업의 해외 진출 증대에 따른 국제 특허, 해외판매 ·A/S망 구축을 통한 현지화 전략을 강화해야 한다.
  중소서비스용 로봇업체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다양한 시제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로봇전문 캐릭터 지원기관을 통한 사업화 지원 유도해야 한다.
  전문·개인 서비스용 로봇의 연구 및 제품개발은 활발하나, 로봇성능·안전성·신뢰성을 검사하는 신뢰 성평가기관 설립 방안 강구해야 한다.
  전략적 제휴를 보면, 완구로봇 생산의 경우, 글로벌 판매 및 원가경쟁력 확보를 위해 해외 아웃소싱 필요 하며, 현지 생산업체와 합작투자를 통한 생산위험의 감소가 필요하다. N/W기반 홈 로봇의 경우, 신제품 개발에 과다한 개발비용 소요가 예상되며, 국내외 비즈니스 파트너와 연구개발 컨소시엄을 구성해 신제품을 개발하여야 한다.
  로봇용 OS 공동개발의 경우, 컴퓨터 OS처럼 로봇제 품에도 OS는 필수적이며, 국제 표준 확보가 중요한 과제이며, 글로벌 시장 지배력이 있는 기업과의 기술제 휴를 통한 국제표준의 확보가 필요하다.
  청소·경비로봇의 해외수출을 위해서는 현지 경비 업체와 기술·판매 협력이 필요할 것이다. 예를 들어 일본 진출시 SECOM 등과 같은 경비업체와 기업간 협력 추진이 효과적일 것이다.
3. 정책과제
(1) 설문조사에서 나타난 정책과제
  로봇산업의 경쟁 역량을 제고시킬 수 있는 정부의 역할은 기초 기술개발과 인력 기반을 체계화하여 산업 기초를 공고히 하는 등의 활동이 될 것이다. 이는 주요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설문 결과에서도 기술개발에 가장 큰 장애로 작용하는 요인이 전문인력 부족과 엔지니어링 등 관련 기술의 인프라 부족 등으로 나타 났다.
  한편 로봇산업의 기술 발전을 위해 필요한 인프라및 정책지원으로는 R&D 자금지원, 전문 기술인력의 양성 및 지원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2) 세부 정책과제
 1) 정부의 역할 정부의 역할은 선택과 집중의 전략에 의거하여 기술 개발 분야에서는 주요 핵심원천기술 개발에 대한 장기 적인 지원과 수요 창출을 위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구제적인 정보교류를 활성화하고, 전문 인력양성 프로그램과 기반시설 활용을 위한 프로그램을 활성화 하여야 한다.
  선진국 과의 격차를 줄이고 세계시장의 우위를 점유 하기 위해 정부차원의 체계적인 경쟁력 확보 전략이 요구된다. 정부는 정밀한 현황분석을 통해 신뢰성 있는 기술개발 로드맵을 구성하고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개발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로봇 개발과 동시에 시장에 진입이 가능하도록 기술개발 초기단계부터 수요자가 사양, 기능 등을 제시하여 시장 적응성을 제고시켜나가 도록 유도해야 한다. 또한 국내기술력 증진을 위해 효율적인 투자계획을 세우고 연구개발지원의 정책을계획성 있게 추진함으로써 기업, 학교, 연구소 등 타 기관의 리더역할을 수행하는데 주력할 필요가 있다.
  서비스용 로봇의 경우 국민들이 상시 로봇을 접하고 체험하는 기회부족으로 로봇제품의 인지도 및 구매력이 미흡한 바, 이를 개선하기 위한 소비자 체험기회 확대, 판로개척을 위한 전시장 운영으로 인지도 및 수요 창출 확대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제조업용 로봇의 경우 선택과 집중에 의한 핵심원천기술개발에 대한 장기적인 재정지 원, 지역적 산업 특성에 따른 지역 산업의 특성화, Top-down방식과 Bottom-Up방식에 의한 사업 선정이 요구된다. 전문인력 양성, 기반시설 구축지원 등의 인프라 구축에 장기적인 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다.
  신시장 창출을 위한 산업혁신 지원과 해외 시장 개척을 위한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지원이 강구되어야 한다. 산업단지를 대상으로 제조업용 로봇의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제조업용 로봇의 신규 시장을 발굴해야 한다. 특히, 중소기업 구조개선 사업을 통한 국산 로봇 도입 촉진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전문서비스용 로봇은 정부차원의 기술개발로드맵 작성 및 개발전략 확립, 집중 지원을 통한 기술개발의 단기화 추진 등의 기술개발 정책 수립이 필요하다. 전문 인력 양성, 기발시설 구축 지원, 공용 평가시험 및제작 지원 시설 구축 지원 등의 인프라 구축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 시장 개척을 위해 정부 산하 공공기 관에서 전문서비스 로봇을 시범 활용할 수 있는 시스 템을 마련할 필요가 있으며, 경쟁력 있는 신시장 창출을 위한 국제적 마케팅 지원에 대한 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다.
  개인서비스용 로봇의 경우 시장개척을 위해 수요자 (서비스 업체) 및 공급자(부품, S/W 등)를 포함한 협업 화된 기술개발로 시장 창출을 극대화 하여야 하며, 가정용 서비스 로봇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선진 복지국가 구현을 위한 노인복지, 장애인 복지적 측면에서 청소·경비 로봇 임대 사용을 위한 예산 편성 등이 필요하다. 기술개발에 있어서 모든 과제는 관련된 평가기술(신뢰성, 성능, 안전)과 전문가를 육성하여 전문 위원 회를 구성하고, ISO/IEC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국제표 준화 사업에 선도 역할을 하도록 유도하고, 사용자 요구 분석을 기반으로 한 성능 및 사양 규격에 대한 정의 등에 대해 선도적 역할을 하도록 해야 한다.
  상품 기획, 연구개발, 생산의 신속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한 산업시스템 기획 및 로봇기술의 표준화, 개방 화를 주도하고, 국제협력, 제도·법 개선, 인력양성을 위한 위원회 구성 및 추진, 국내 로봇 개발의 Test- bed화 등의 인프라 구축에서 선도적 역할을 하도록 해야 한다.
  로봇 개발에 부족한 부분을 정확히 진단하여 조기에 보완할 수 있는 국제협력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선진국 시장 및 기술정보를 확보하여 적극적으로 보급하고, 국내 제품 수출을 위한 창구 구축 및 제도 도입 등의 추진에 있어서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2) 기업의 역할
  기술개발에 있어서 제품분야별 국제 경쟁력을 갖는 제품을 개발하고, 새로운 수요 창출을 위해 다양한 로봇 적용기술을 개발 하여야 한다. 전문 인력양성 프로 그램과 구축된 기반시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야 한다. 국제 시장개척을 위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 고, 기업 간의 정보교류를 활성화 하여야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제조업용 로봇의 경우 기업들은 상품화 기술개발의 선도적 역할을 하여야 하며, 제품의 QCD 전략에 의한 경쟁력 확보에 적극적인 노력을 하여야 하며, 수요자와 공동개발에 의한 친 수요자형 제품을 개발하여야 한다.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과 기반시설 활용의 활성화에 적극 참여하여야 한다. 시장 개척을 위한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에 주도적인 역할이 필요하다. 학교 및 연구소와의 연계를 기반으로 기술 력을 확보하고, 기업에서는 학연과 연계한 기술력확보및 전문적인 상품화 전략을 추진함과 동시에 세계시장의 점유율을 확대시킬 수 있는 결정적인 역할을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또한 기업은 광범위한 마케팅과 국제 기업 간 제휴 등을 통해 세계적인 유통망을 형성할수 있을 것이다.
  전문서비스용 로봇의 경우 기술개발에 있어서 기술의 상품화 전략을 추진하고, 기술이전 및 제휴 활성화 등을 적극 추진하여야 한다.
  산학연 체계의 활성화를 통해 기업차원의 인프라구축 투자 및 지원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야 한다. 개발 상품의 필요성 및 시장성(수요) 분석을 통한 상품화에 대한 전략을 마련하여야 하며, 전략적 국제 마케팅을 통하여 해외시장을 적극적으로 확대하여야 한다.
  개인서비스용 로봇의 경우 로봇에 대한 고객의 선호 도는 상당히 높으나 고객에게 지불할 가치가 서비스 로봇가격보다는 낮은 것이 현재의 실정이고, 또한 시장 및 이미지가 형성되지 않아 사업의 불확실성이 높으므로 기술 중심이 아닌 시장·소비자 중심의 기술및 제품개발에 주력하여야 한다. 고객의 요구를 파악한 제품·기술 개발과 부품 개발 및 SW분야에서 다수의 돌파구가 필요하다. 고객이 가정 내에서 자연스럽게 서비스 로봇을 수용하는 시점에 맞추어 제품을 출하하여야 하며, 초기 시장형성을 위해 기존 개발기술을 이용(상용화되어 있는 IT 기술, 반도체, 디스플레이등)하여 단순 기능의 서비스 로봇을 제품화하여야 하며, 차세대 제품 개발 기간 단축을 위해 고기능·다기능 제품을 위한 핵심 기술 개발을 병행하도록 하여야 한다. 수량 확보 및 부품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부품 공용화·표준화에 주력하여야 하며, HW·SW규 격의 표준화를 통해 개발 기간 단축 및 국제 협상력에서 우위를 확보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로봇의 제품만족도 제고를 위해, IT 인프라를 활용한 응용기술 개발하고, 또한 URC를 위한 표준화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야 한다. 새로운 제품의 품질 문제는 초기 시장 형성에 치명적이므로 기업내부 제품인증 제도를 만들어 고객에 대한 신뢰성 확보가 필요하며, 소비자 중심의 제품 평가 시스템 구축을 통해 제품 신뢰성 확보에 주력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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