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zine배너 잡지배너 정기구독배너
   
MFG블로그 광고문의
기사제보 미디어킷
개인정보
취급방침
문의사항
회원탈퇴 정기구독신청
서울시 영등포구 경인로 775
에이스하이테크시티 3동 206호 ㈜MFG Inc.
Tel (02)3439-0011 Fax (02)3273-0989

Copyright (c) Since 1974~2016
MFG Inc.
All right reserved.

생산제품 품질보증마크 부착믿을 수 있는 제품으로 승부
 
 
월간 기계기술기자 | 1999.05.01 | 1999년 5월호
 
| 전체보기 | 인쇄 | 스크랩
 
품질과 가격경쟁력에서 여타 기업과 차별화된다는 것과 무엇보다 철저한 A/S 보장으로 거래업체들로부터 인정받고 있는 남북체인은 IMF상황하에서 고속 성장을 구가하고있는 중소기업이다. 단납기 준수와 생산제품에 품질보증마크를 부착해 제품 신뢰 도를 끌어올리고 있는 이 회사의 현장을 찾았다.  (원문을 보시려면 잡지 보기를 누르세요)
생산제품 품질보증마크 부착믿을 수 있는 제품으로 승부
서울시 금천구 독산동에 소재한 남북체인은 SUS 체인을 비롯 컨베어 체인, 특수/비규격 체인, 체인 기어, 컨베이어 체인 기어, 특수 기어, 토크미터 감속기, 변속기, 기어드 모터 등을 전문 생산하는 중소기업으로 지난 ’93년 창업한 이후 내실있는 성장을 구가하고 있는 중소기업이다.
제품 사용해 본 고객들 인정해 줄 때가장 큰 보람 느껴
이 회사의 대표인 정명구 사장은 만나자마자 “창업전 체인 관련 공장에 근무한 경험을 바탕으로 ’93년 창업했지만 본격적으로 체인을 제작하게 된 것은 지난 ’ 97년 10월부텁니다. 그동안 다른 회사의 체인제품을 공급해 오다 마음에 맞는 제품을 직접 만들고 싶다는 생각에서 생산에 뛰어들 었는데 최근에는 사용해 본 고객 들이 선진국제품에 비해 뒤지지 않는다는 평가를 해줘 큰 보람을 느낍니다.”라고 밝혔다.
  대학 졸업후 평범한 직장인 체인 관련 업체의 총무부에 입사하 면서 능력을 인정받아 영업부로 다시 창업의 꿈을 키워 온 끝에 체인 관련 제조업체 사장으로 변신에 성공한 정사장은 관련 분야 다른 기업들이 IMF 영향을 심하게 받고 있지만 그런 것에 상관 없이 꾸준한 주문량으로 기술개 발에 전력할 수 있어 다행이라고 덧붙였다.
  “IMF 전에는 10여개 업체들이 난립할 정도로 많았습니다. 그러나 기술력과 믿을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 중심으로 많이 정리가 됐죠. 사실 어느 분야나 그기업제품에 신뢰가 축적되지 않으면 자연 도태되고 마는 것 아닙 니까. 체인 관련 분야도 마찬가집 니다. 그런 점에서 저희는 비록 제품을 생산한지 일천하지만 제품 신뢰도를 높여 올해 매출액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믿을 수 있는 제품, 신뢰 구축이 고성장 비결
이 회사가 이와 같이 극심한 불황기에도 내실있는 성장을 구가하는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우선 품질과 가격경쟁력에서 여타기업과 차별화된다는 것과 무엇보다 철저한 A/S 보장으로 거래업체들로부터 인정받고 있기 때문. 게다가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 위주로 제품을 생산해내는 데다 단납기 준수와 생산제품에 하자 라도 생기면 언제라도 달려가 해결해 준다는 신뢰 덕분에 이 회사는 고객들로부터 항상 ‘ 믿을수 있는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 라는 이미지를 확실하게 구축하고 있다.
 이 때문에 관련 분야 기업들이 불황을 호소하고 있지만 꾸준한 주문량으로 고성장을 유지하고 있다.
  “IMF가 시작된 후 많은 분야에서 거품이 빠졌다고 합니다만 체인 관련 분야 기업들도 마찬가 지였다는 생각입니다. 시장에 비해 많은 기업들이 난립하다 정리된 것을 보면 증명이 되는 셈이죠. 체인을 제작하던 기존 기업 들은 외형에 비해 내용이 부실한 구조적 문제를 안고 있었는데, 이는 영업활동을 대기업 위주로 펼쳐 IMF 영향을 심하게 받고 있는 것이죠. 그에 비해 저희는 외형은 비록 작지만 전 종업원의 전문화로 높은 생산성을 자랑한 다는 점과 중소기업이다보니 기동력면에서 다른 기업에 비해 신속 정확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중소기업 나름의 소수정예제로 움직이므로 가격경쟁력에서 우위를 보일 수 있어 내실있는 성장을 구가할 수 있는 것이죠.”
납품기업 중소기업에서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
한편 이 회사는 창업 이후 믿을수 있는 제품을 생산한다는 이미지 구축을 바탕으로 점차 납품업 체를 늘려가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주요 납품처는 원신산업을 비롯 은성플랜트, 하나엔지니어링, 제일제당, 대상, 신동방 등 중소 기업에서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특히 향후에는 국내시장보다는 해외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 동남아를 비롯 중국시장으로의 진출을 시도할 계획이라고 정사장은 강조한다.
  “저희가 생산하는 제품은 비료와 폐수처리, 건설, 기계, 자동차 분야에 장점을 갖고 있는데 화학과 식품공장에서는 높은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특히 창업 이후 비록 체인을 생산한지는 얼마되지 않았지만 앞으로도 체인 한 분야에만 전력 투구, 국내 최고 업체로 성장시킬 것입니다.
  물론 그후에는 세계적인 선진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을 정도로 기술력을 발전시킬 것입니다.” 그에 따라 정사장은 생산제품 이나 개발제품의 인증이나 상표 등록 등에도 남다른 신경을 쓰고 있다.
  특히 산업이 발전하면서 앞으로 환경분야의 수요처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환경 관련 분야 기술개발에 적극적으로 매달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생산제품에 품질보증마크 찍어 납품
체인 관련 업계는 아직도 많은 업체가 난립해 있어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특히 IMF 여파로 인한 수요가 줄어들면서 일부 기업들은 덤핑판매를 하게 되는데 그것은 곧바로 제품의 질적인 저하를 초래하고, 이는 체인을 전문 생산하는 다른 기업에까지 피해를 줄 수 있다는 것. 그에 따라 남북체인은 생산하는 체인제품 하나하나에 회사마크를 찍어 납품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이는 곧바로 회사가 품질을 보증한다는 것을 말하는데 생산제품에 자신이 없다면 결코 쉬운 일 아니다.
  한편 이 회사에서는 체인 전문 생산회사로서 그동안 Hollow pin 체인을 비롯 리프 체인(Leaf Chain), 컨베이어 체인, 중하중용 체인, 핀틀 체인 등 높은 제품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핀틀 체인’은 풍부한 어태치먼트로 인해 사용범위가 넓고 강도가 높으며 다양한 용도에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특히 이 제품의 연결부는 핀을 사용하고 있으며 만핀 마찰부가 넓고 밀폐되어 있어 이물질의 침입이 적고 마모도 잘 되지 않는 다는 것이다.
  “생산제품에 마크를 찍을 수 없을 정도로 제품에 자신이 없다면 힘든 일이겠죠. 그러나 저희는 직원들도 모두 관련 분야 최고의 엔지니어들로 구성돼 있고 다른 회사에 비해 생산품 불량률이 극히 낮습니다. 또 전 종업원이 생산제 품에 대한 자부심으로 뭉쳐 있어 저희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들은 제품신뢰도면에서 100% 만족할수 있을 겁니다.”

 
TAG :  남북체인
 
 
QUESTION (0)         목록보기 | 맨위로
 
Question 본 기사 내용에 대한 궁금한 사항을 적어주시면 확인 후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회원 마이페이지 또는 이메일로 답변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