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zine배너 잡지배너 정기구독배너
   
MFG블로그 광고문의
기사제보 미디어킷
개인정보
취급방침
문의사항
회원탈퇴 정기구독신청
서울시 영등포구 경인로 775
에이스하이테크시티 3동 206호 ㈜MFG Inc.
Tel (02)3439-0011 Fax (02)3273-0989

Copyright (c) Since 1974~2016
MFG Inc.
All right reserved.

현장개선 이끄는 혁신관리자, 여성리더 시대 오나
 
경력단절여성 위한 제조현장 혁신관리자 양성 과정
 
박진아기자 | 2016.07.29 | 2016년 8월호
 
| 전체보기 | 인쇄 | 스크랩
 
파란색은 남자, 분홍색은 여자. 제조업은 남성, 서비스업은 여성. ‘왜?’라는 의문을 품을 만도 하건만 고정관념은 쉽게 개선되기 어렵다. 어쩌면 제조업의 고질적인 인력난도 이러한 인식의 한계에서 비롯된 것은 아닐까? 그런데 여기 이 케케묵은 편견을 깨고 제조 인력에 새로운 변화를 불러올 만한 사건이 있었는데 ··· .
현장개선 여성리더 양성과정 개설
제조업·임대업은 남성 성향, 사무관리·서비스업은 여성 성향의 직종이라는 인식은 우리 사회의 뿌리 박힌 고정관념 중 하나다. 특히 제조업 분야에서 여성 근로자의 인력 채용률은 현저히 낮은데, 업무 특성상 여성이 할 수 없는 일이 실제로 많기도 하고 어느 정도 편견이 존재하는 것도 무시할 수 없다. 그런데 여기, 이 같은 인식이 만연한 제조업 인력생태계에 새로운 변화를 시도한 사례가 있다. 지난 6월 20 일, 시흥시 여성 취업전문기관인 시흥 여성 새로 일하기 지원본부(이하 지원본부)가 ‘경력단절 여성’을위한 제조현장 혁신관리자 양성과정을 새롭게 개설하여 운영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 교육사업의 공식 과정명은 ‘현장개선 여성리더 양성 과정’으로, 제조업체 근무경력이 있는 경력단절 여성 중 현장개선 역량을 배양하여 혁신관리자 로서 근무를 희망하는 여성들이 그 대상이다. 지원 본부가 주관을 맡고, 한일산업기술협력재단과 한국 제조·경영혁신센터(이하 KIMC)에서 교육을 담당한다. 강의 일정은 지난 6월 20일을 기점으로 오는 10월 27일까지 총 4개월 8일간의 대장정을 계속한다. 교육구성은 이론 및 실습, 팀별 토론과 발표, 현장 견학 등으로 다양하게 마련됐다.
여성 혁신관리자를 통한 기대효과
제조현장 혁신관리자 양성 과정에 참여한 이지영(좌), 황미경(우) 수강생
KIMC 의 교육 담당자는 “교육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바는 세 가지다. 첫 번째는 제조산업에 필요한 혁신 인재를 양성하여 재취업을 지원하는 것이다. 두 번째로, 이러한 인재를 통해 제조 중소기업의 경쟁력 및 수익구조를 개선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경력단절여성에게는 모노즈쿠리 관점의 통합관리 현장 개선에서 리더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지원본부 관계자는 “여성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관점은 남성의 시각과 기본적으로 다를 수 있고, 같은 메시지를 전달해도 여성의 부드러운 화법을 통해 유연한 소통 역시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중소 제조기업에 서는 인력이 충분치 않아 늘 현장개선 전문인력 확보에 따른 어려움이 있었는데, 여기에 여성인재가 활용되면 여성의 섬세함과 창의력으로 현장을 개선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또한 현재 교육과정은 진행 중이지만 이미 일부 제조업체에서는 교육 수료 생을 대상으로 채용 희망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는 것이 담당자의 설명이다.
 
  이날 교육에 참여한 이지영, 황미경 수강생은 “과거에 제조업체에서 근무했던 경험이 있었는데, 현장개선 관리자를 교육한다는 소식을 듣고 찾아오게 되었다”며 “내용 자체는 아직 생소하지만 이 분야에 대한 관심이 높아 앞으로 열심히 교육을 들어볼 생각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확대된 관련 정부 정책··· 시너지 기대
한편 지난 4월 27일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청년·여성 취업연계 강화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이 방안에 따르면 경력단절여성 재취업 지원도 대폭 확대됐다. 경력단절여성을 고용하는 중소기업은 적용받는 사회보험료 세액공제율이 기존 50%에서 100%로 인상된다. 또한 분야별 재취업 수요 발굴 등도 지원한다.
 
  제조업 여성관리자를 위한 이 같은 교육 및 취업 연계 사업이 정부의 지원 정책에 힘입어 향후 중소 제조업의 인력난을 해소하는 데 기여할수 있을지 기대되는 바이다.

 
TAG :  인력양성  제조인력  혁신  현장개선  현장관리자
 
 
QUESTION (0)         목록보기 | 맨위로
 
Question 본 기사 내용에 대한 궁금한 사항을 적어주시면 확인 후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회원 마이페이지 또는 이메일로 답변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