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zine배너 잡지배너 정기구독배너
   
MFG블로그 광고문의
기사제보 미디어킷
개인정보
취급방침
문의사항
회원탈퇴 정기구독신청
서울시 영등포구 경인로 775
에이스하이테크시티 3동 206호 ㈜MFG Inc.
Tel (02)3439-0011 Fax (02)3273-0989

Copyright (c) Since 1974~2016
MFG Inc.
All right reserved.

일본 제조업,그 최첨단을 엿보다
 
일본 제조 전시회 NEPCON JAPAN에서 Smart Factory Expo까지
 
김유리기자 | 2016.12.01 | 2016년 12월호
 
| 전체보기 | 인쇄 | 스크랩
 
얼마 전 유행하던 말이 있다. “이 중에 네가 좋아하는 게하나쯤은 있겠지.” 물량 공세에는 당해낼 수 없다는 의미다. 도쿄 빅사이트에서 내년 1월 18일부터 사흘간 개최되는 NEPCON JAPAN 2017과 동시 개최되는 여섯 개의 제조 전시회들은 전자기기 관련 제품 및 기술부터 로봇, 스마트공장, 웨어러블 기기에 이르기까지 최근 제조인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분야들을 총망라했다. 그런데 ‘물량 공세’에 그치지 않고 ‘깊이’까지 갖추었다는데….
-
사소한 제품 하나를 만들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기술과 수많은 종류의 부품이 결집되어야 한다. 전자 제조 박람회인 NEPCON JAPAN과 자동차 제조 기술 전시회인 Automotive World, 웨어 러블 단말기 관련 전시회 Wearable Expo, LED/OLED 기술 및 제품 전시회인 Light-Tech Expo, 로봇 개발 및 활용 전시회인 RoboDEX, 그리고 SMART FACTORY Expo가 한곳에서 열리는 것도 그러한 이유 때문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RoboDEX와 SMART FACTORY Expo가 새롭게 개최되어 로봇과 스마트공장에 대한 제조인들의 갈증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2,270개사가 출전하며, 참관객 역시 지난 전시회(83,557명)보다 대폭 증가한 10만 명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다면 여섯 개의 전시회들은 각각 어떤 특징을 갖고 있을까?
46th NEPCON JAPAN
 일본 전자 제조 박람회
무려 1972년부터 시작된 오랜 역사의 일본 전자 제조 박람회 네프콘 재팬(NEPCON JAPAN). 전자 설계, R&D 및 제조 등 일렉트로닉스 기술과 관련한 전시회로서는 일본 최대의 전시회라고 일컬어진다. 규모로 보면 총 820개사의 관련 기업들이 참가한다. 동시 개최되는 전시 회는 모두 여섯 개로 반도체 패킹 기술전, 전자부품·소재 엑스포, 미세 가공 엑스포 등이 있다.
 
  이에 전자기기, 반도체와 전자부품,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 의료기기, 로봇과 FA기기 등 솔루션의 신규 도입을 원하거나 이 분야에서 새로운 비즈니스의 기회를 개척하려는 기업들에게 최적화된 전시회다. 또한 깊이 있는 기술 노하우나 동향 파악을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각종 강연과 컨퍼런스도 준비되어 있다.
 
  이를테면 반도체 메모리, 각종 센서가 활약하는 IoT 시대의 개막, 박막 프로세스에 의한 전자 부품의 진화와 다양화하는 차세대 패키징, 파워 디바이스의 성장 시나리오 등 최신 제조 트렌드를 접목한 다양한 주제의 강연이 열릴 계획이다. 이에 한국을 포함해서 전자 제조와 관련된 다양한 솔루션을 가진 세계 각국의 메이커들이 모일 예정이다. 한 자리에서 전자 제조에 관한 모든 것을 만나고 싶다면, NEPCON JAPAN 참관을 추천한다.
 
 동시 개최 전시회
 - 반도체 패키징 기술전
 - 프린트 배선반 엑스포 미세가공
 - 엑스포 전자부품·소재 엑스포
 - 인터네프콘 재팬
 - 일렉트로테스트 재팬
9th Automotive World
 자동차 제조 기술 전시회
아시아 최대의 제조 기술 전시회. 오토모티브 월드를 소개할 때 으레 붙는 수식어다. 실제로 이 전시회는 매년 규모를 확장하여 전자화, 전동화, 경량화 등 자동차의 최신 트렌드와 관련한 신제품과 신기술을 선보이기 때문이다. 이에 자동운전, ADAS, 커넥티드카, EV와 HEV, 경량화 등 최근 자동차의 기술 개발 동향과 관련된 솔루션을 가진 제조사가 저마다의 기술과 제품을 뽐낼 전망이다.
 
  오토모티브 월드에서는 이 트렌드별로 여섯 개의 하위 전시회가 동시에 개최된다. 이를테면 자동차 경량화 기술전, 커넥티드카 엑스포, EV·HEV 구동 시스템 전시회 등이다. 참가 기업 규모는 약 900개사다. 자동차 기술 관련 강연과 콘퍼런스는 참가 기업 규모만큼 다양하고 풍부하게 준비되어 있다. 실제로 100개의 강연에서는 도요타, 닛산, 혼다 등의 일본 주요 자동차 메이커에서 기술과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이다. 이에 자동차·자동차 부품 제조사, 설계, 연구, 개발, 생산, 제조, 구매 등 자동차 제조 분야의 종사자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전시회가 될 것이다. 특히 자동차의 자율주행 등 자동차의 미래상이나 최신 자동차 제조 기술 등에 관한 트렌드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다름아닌 제조 강국 일본의 첨단 자동차 제조 기술을 경험하고 싶다면, 오토모티브 월드로!
 
 동시 개최 전시회
 - 카 일렉트로닉스 기술전
 - 자동차 경량화 기술전
 - 자동차 부품 & 가공 엑스포
 - EV·HEV 구동 시스템 기술전
 - 커넥티드카 엑스포
3rd Wearable EXPO
 웨어러블 단말기의 활용과 기술 관련 종합 전시회
웨어러블 기기에 관심이 많거나, 이를 업무에 활용하고 싶은 사람들이 주목해야 할 전시회다. 이 전시회에서는 의료, 복지, 피트니스, 건설, 제조, 물류, 정비, 서비스 등 웨어러블 기술이 적용될 수 있는 모든 산업 분야와 관련된 솔루션이 전시되기 때문이다. 물론 사용자 뿐 아니라 웨어러블 관련 기기를 제조하는 설계자, 개발자, 상품 기획자에게도 다양하고 깊이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제품을 출품하는 기업들은 이번에 처음으로 참가하는 70개사를 포함한 200개 사다. 최초 참가 기업이 갑자기 70개사가 늘어난 것은 그만큼 웨어러블 분야에 대한 관심이 뜨거움을 방증한다. 각 기업들은 다섯 개의 존에 나뉘어 자리하고 있는데 AR과 VR존, 웨어러블 단말기존, IoT존 등 어느 존을 가도 흥미 있는 것들로 가득하여 기대해도 좋을 것이다.
 
  물론 컨퍼런스와 강연도 준비되어 있다. 일반용/ 업무용 웨어러블 컴퓨팅, 스마트 글라스 개발 동향 등 웨어러블 기술 분야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에 대해 심도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웨어러블 디바이스 제조를 위한 센서, 디스플레이, 반도체, 기능성 소재, 무선 분산 기술, 데이터 분석 관리 기술 등 관련 제조 기술과 트렌드를 알고 싶다면 지금 바로 참관을 신청할 것!
 
 동시 개최 전시회
 - 개발·기술존
 - AR·VR존
 - 웨어러블 단말기존
 - IoT존 신기술존
9th Light-Tech Expo
 국제 LED/OLED 기술 & 제품 전시회
라이트 테크 엑스포는 LED 및 OLED 개발과 산업에 응용하기 위한 기술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전시회다. 조명기구, 자동차, 디스플 레이, 검사 장비 제조, 의료기기 관련 종사자들이 주로 참관하며, 참관객은 2016년 83,557명에서 이번 전시회에서는 98,000명으로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는 물론 중국, 대만 등 아시아 국가 들을 비롯해 해외의 조명 관련 기술자들도 이번 전시회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이에 따라 해외 기술자 참관객의 수도 2016년 6,790명에서 8,000명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라이트 테크 엑스포에는 반도체 레이저 광원 및 LED의 최신 동향이나 심자외(深紫外) LED의 특성과 응용 사례, 진화하는 차량용 조명 기술 등 조명 개발 관련 최신 기술을 만나볼 수 있는 컨퍼런스가 준비 되어 있다. 19일(목) 열리는 기조강연에서는 조명 분야 글로벌 기업인 필립스의 커넥티드 라이팅 전략에 대해 들을 수 있으며, 오사카대학 광과학센터 야마모토 카즈히사(山本 和久) 특임교수가 ‘가시광 반도체 레이저에 의한 레이저 조명’을 주제로 강연한다. 두 기조강연 모두 한국어 동시통역이 제공된다. 이외에도 70여 개 출전사에서는 LED 광원의 활용법, UV 나노 임프린트 기술 등 다양한 제품 및 기술 세미나를 준비했다.
 
 동시 개최 전시회
 - 광학 솔루션존
 - 열 대책 기술존
 - 광원 디바이스존
1st RoboDEX
 로봇 개발 및 활용 전시회
최근 산업용 로봇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로봇 전시회에서도 놀이용, 서비스용 로봇 못지 않게 산업용 로봇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다. 2017년부터 최초로 개최되는 로보덱스에는 산업용·서비스 로봇부터 로봇 개발을 위한 기술, IT나 AI 기술까지 로봇과 함께 일하는 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기술들이 전시된다.
 
  로봇 제조사에서 설계 또는 개발을 맡고 있거나, 제조 현장에 로봇을 적용하고 싶은 사람들이라면 이번 전시회에서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개최 기념 강연에서는 ‘연결되는 공장’과 함께 일본 4차 산업혁명의 한 축을 맡고 있는 로봇 혁명 이니셔티브 협의회(RRI)의 쿠보 토모아키(久保 智彰) 사무국장이 ‘로봇 혁명과 IoT에 의한 제조 비즈니스 혁명에 대해’를 주제로 이야기한다. 컨퍼런스는 서비스 로봇 포럼과 산업용 로봇 포럼으로 나뉘는데, 산업용 로봇 포럼에서는 리싱크로보틱스, ABB, 야스카와전기 등 유수의 기업들이 생각하는 미래의 제조 현장에 대해 들을 수 있다. 앞서 이야기한 강연들은 모두 한국어 동시통역이 제공된다.
 
  또 이번 로보덱스에서는 산학연계 로봇 포럼이 함께 진행된다. 이번 포럼에서 학계는 로봇의 개발과 활용에 관한 우수한 연구 성과를 선보이며, 기업에서는 최첨단 기술을 도입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다.
 
 주요 전시 품목
 - 산업용 로봇
 - 서비스용 로봇
 - 제어, 센싱, 구동 등 로봇 개발을 위한 기술
1st SMART FACTORY Expo
 스마트공장 엑스포
이번 전시회는 처음 열림에도 불구하고 120여 개사가 출전해 관련 솔루션들을 선보인다. 스마트공장과 4차 산업혁명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만큼 지금 당장 스마트공장을 구축할 계획이 없더라도 생산성 향상과 생산 현장 관리로 인해 고민하고 있다면 관심을 기울여봐도 좋을 것이다.
 
  기념 강연에서는 덴소 생산혁신센터의 야마자키 야스히코(山崎 康彦) 상무이사가 ‘덴소의 모노즈쿠리의 진화’를 주제로, NEC의 마츠시타 유우(松下 裕) 집행위원이 ‘NEC가 생각하는 IoT 시대의 모노즈쿠리에 대해~실증에서 실장으로~’를 주제로 강연한다. 한국어 동시통역이 제공되는 두 강연은 스마트공장이 가져다 주는 미래 제조의 모습을 생생하게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가와사키중공업, 화낙 등자동화 관련 솔루션을 제공하는 유수의 기업 관계자들이 스마트공장 관련 기술이나 구축 사례 등에 대해 이야기한다.
 
  지금까지 전시회에서 스마트공장 관련 솔루션은 존이나 특별관 형태로 묶이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이번에 ‘전시회’라는 큰 틀에서 만나볼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주목을 모을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전시 품목
 - IoT/M2M 솔루션
 - FA기기 및 장치
 - 산업용 로봇
 - 에너지 절감을 위한 솔루션
 - 공장설비 및 공장비품 등

 
TAG :  일본  전시회  JAPAN  NEPCON
 
 
QUESTION (0)         목록보기 | 맨위로
 
Question 본 기사 내용에 대한 궁금한 사항을 적어주시면 확인 후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회원 마이페이지 또는 이메일로 답변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