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zine배너 잡지배너 정기구독배너
   
MFG블로그 광고문의
기사제보 미디어킷
개인정보
취급방침
문의사항
회원탈퇴 정기구독신청
서울시 영등포구 경인로 775
에이스하이테크시티 3동 206호 ㈜MFG Inc.
Tel (02)3439-0011 Fax (02)3273-0989

Copyright (c) Since 1974~2016
MFG Inc.
All right reserved.

제조 현장의 네트워크화 현황 오픈 네트워크 「FL-net」
 
새로운 생산 환경과 생산 네트워크
 
월간 기계기술기자 | 2004.04.01 | 2004년 4월호
 
| 전체보기 | 인쇄 | 스크랩
 
최근에 와서는 정보화, 글로벌화의 진전에 따른 생산환경의 격변과 더불어 제조부문의 해외 이전 등에 따른 제조기술의 공동(空洞)화로 인해 일본의 제조산업도 여지없이 패러다임이 전환되어 가고 있다. 정부가 발표한 이른바 「제조백서」 에도 기술되어 있는 바와 같이 21세기에 국가 경쟁력이 있고 지속적인 발전을 추구해 가려면, 특히 다품종 소량 생산의 수요에 대응하여 단납기에 생산·공급할 수있는 보다 효율적인 기법이 확립되어야 한다. 그러한 목적을 추구해 가려면 IT 활용이 불가피하다.
1. 새로운 생산 환경과 생산 네트워크
최근에 와서는 정보화, 글로벌화의 진전에 따른 생산환경의 격변과 더불어 제조부문의 해외 이전 등에 따른 제조기술의 공동(空洞)화로 인해 일본의 제조산업도 여지없이 패러다임이 전환되어 가고 있다. 정부가 발표한 이른바 「제조백서」 에도 기술되어 있는 바와 같이 21세기에 국가 경쟁력이 있고 지속적인 발전을 추구해 가려면, 특히 다품종 소량 생산의 수요에 대응하여 단납기에 생산·공급할 수있는 보다 효율적인 기법이 확립되어야 한다. 그러한 목적을 추구해 가려면 IT 활용이 불가피하다.
  2003년 11월에 개최된 SCF2003 (System Control Fare)에서 나타난 각사의 동향을 보더라도 네트워크가 중요한 테크 놀로지로서 생산의 핵심으로 되어 있음을 새삼 느낌과 동시에 21세기의 전반에는 그러한 경향이 더욱 강해질 것으로 인식되었다. 근년에 들어와 생산 체계는 컴퓨터 내에서의 가상 생산(VirtualManufacturing)이현실적인 생산 방식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장래에는 실시간(Real time)의 생산 시스템과 가상의 생산 시스템을 통합한 실·가상 통합 시스템이 실현될 것으로 기대 되고 있으며 이것은 장래의 주류를 잇는 모습일 것이다.
  알려진 바와 같이 공장에서는 다양한 네트워크가 가동되고 있다. <그림 1>에서는 생산 시스템에서의 네트워크 구성을 나타낸다. 그림에서 계층적으로는 공장 내의 기간 (基幹) 네트워크로서 주로 생산관리 정보나 생산기술 정보의 통신이 이루어지는 컴퓨터 레벨, 관리 정보계의 네트워크와 컨트롤러 및 자동화 기기의 리모트 I/O라든가 센서 정보 등을 전송하는 데 사용되는 필드계 네트워크와의 중간에 위치하고 주로 컨트롤러간 혹은 상위 FA 컴퓨터와의 사이에서 제어 정보나 생산기술 정보를 주로 전송하는 역할을 맡고 있는 컨트롤러 레벨, 그리고 자동화 기기의 제어 혹은 감시 정보의 통신 등이 주체를 이루는 디바이스 레벨로 나뉜다.
  제조 현장에서 자동화 기기의 멀티 밴더화가 진행되어 생산정보, 관리정보 혹은 제어정보 등을 주고받기도 하고 데이터 베이스를 공유함으로써 생산의 효율화와 비즈니스 스피드의 향상이 기대되고 있다. 그래서 멀티 밴더 환경의 실현(개방화),사용하기 편한 네트워크의 실현(Plug& Play화) 그리고 사용자 지향의 사양과 성능 실현(표준화, 인증체제 확립) 등을 지향한 새로운 생산 네트워크의 개발이 강력히 요망되었다.
  일본에서는 개방화를 지향한 정보계, 제어 계의 생산 네트워크로서 Ethernet, FL-net(OPCN-2),OPCN-1, DeviceNet그리고 PROFIBUS등 다양한 네트워크가 가동되고 있다.
  OPCN-1(JPCN-1)은 일본전기공업회가 규정한 네트워크로, 1대의 프로그래머블 컨트롤러(PLC)가복수의 입출력 기기를 고속으로 제어하는 필드계 네트워크로서 위치 부여되어 있다. DeviceNet는 필드네트계 네트워크로서 북미의 디팩트 스탠다드 (Defactostandard)이기도 하다.
  한편 PROFIBUS는 유럽에서 PLC간 네트워크로서 개방화가 진행되고 있는 네트워크이다.
  여기서는 개방 네트워크로서 개발되어 제조 현장에서 널리 활용되기 시작한 「FL-net」을 중심으로 그 현황과 장래의 동향에 대해 이야기한다.
2. 개방된 생산 네트워크 「FL-net」
생산 네트워크는 생산 시스템의 핵심을 이루는 수치 제어장치(NC), 로봇 제어장치 (RC) 혹은 프로그래머블 컨트롤러(PLC) 등의 제어장치와 FA 컴퓨터 사이를 상호 접속하여 주로 생산정보나 제어정보를 전송 하는 데 사용된다. 「FL-net」은 이러한 환경에서 사용자의 요건을 충족시키는 컨트롤 네트워크로서 개발되었다. 「FL-net」의 커다란 특징으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들 수있다.
  ·Ethernet을 FA컨트롤러간의 통신 매체 로서 채택하였다.
  ·사이클릭 전송에는 UDP/IP의 브로드 캐스트 통신기능을 이용한다.
  ·네트워크 내에서 각 노드간의 액세스를 관리·제어하여 일정 시간내의 전송을 보증한다.
  그래서 Ethernet을 FA컨트롤러간의 통신 매체로 사용하고 특히 TCP/IP, UDP/IP 프로토콜의 이용과 그 프로토콜 위에 새로 FA 컨트롤러간 통신을 정의하여 사이클릭 전송 및 메시지 전송을 실현하고 FA 컨트롤 네트워크로서 실용화된 것이 「FL-net」이다. <그림 2>에서는 「FL- net」의 기본적인 구성을 나타낸다. 「FL- net」에서는 이것을 실현하기 위해 「FA 링크 프로토콜」을 새로 개발하여 UDP/IP의 상위층으로서 실현하였다. 「FA링크 프로 토콜」의 특징으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들 수 있다.
  ·마스터리스 토큰 방식으로 송출 관리를 하여 충돌을 회피한다.
  ·토큰을 일정 시간에 주(周)회전시킴으로써 리플래시 사이클 시간을 규정할 수 있다.
  ·정해진 토큰을 사이클릭 데이 터와 함께 송신할 수 있다.
  ·일정 시간 토큰이 송출되지 않을 경우에는 다음 노드가 토큰을 송출한다.
  ·마스터리스 토큰 방식에 의해 일부의 노드가 고장나더라도 네트 워크가 정지하지 않는다.
  ·운전의 상황이나 감시 등의 관리 정보 테이블을 준비함으로써 다른 노드의 동작 상태를 참조할 수있다.
  원래 개방화를 지향하여 개발되었는데 FL- net 프로토콜 사양은 2004년 봄에 JIS화될 예정이다. FL-net을 포함한 Ethernet을 베이 스로 한 네트워크를 핵심으로 생산 네트워크의 프레임워크는 일본이 「Industrial Automation systems and integration- Open systems application integration frameworks-Part4 Ethernet-based control system」으로서 ISO에 제안하여 이미 ISO15745-4로서 2003년 가을에 제정되 었다.
  FA용 네트워크 기기의 인증은 사용자가 강력히 바라는 바이나 과거의 경험으로 볼 때 그것을 실시 하기까지는 많은 노력과 비용이 든다. 인증을 위한 시험 항목으로는 적합성 시험, 상호 운용성 시험, 통신성능 시험 내(耐)노이즈 시험 등이 있는데 「FL-net」에서는 적합성 시험과 상호 운용성 시험이 두 종류를 실시하고 있다. 장래에는 밴더 등에 의한 자주(自主) 시험의 방향이나 리모트 시험 등신뢰할만한 새로운 인증 시스템을 구축해 나감이 필수 사항일 것이다.
  <그림 3>에서는 FL-net인증 기기의 구성과 출하 노드 수를 나타낸다. 여기에서도 알 수 있듯이 기기로서는 프로그래머블 컨트롤러가 압도적으로 많고 그 다음은 프로그래머블 표시기가 많다. 이것은 제조현장에 있는 자동화 기기의 대부분이 프로그래머블 컨트롤러에 의해 제어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출하 노드의 수도 개발 당시와 비교하면 비약적으로 신장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림 4>에서는 FL-net을 채택한 이유와 도입한 후의 평가를 나타낸다. 여기서는 사용자가 무엇을 요구하고 있는지 이해된다. 생산 시스템 내에서는 멀티 밴더 환경에서의 운용을 기대하고 있으며 그에 수반하여 개방화 혹은 표준화된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이(異)기종간의 통신 실현을 기대하고 있다. FL-net은 바로 이러한 목적에 일치한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주목할만한 점은 FL-net이 Ethernet을 베이스로 하고 있는 점을 채택 하게 된 이유로 들고 있는 수가 많다는 것이다. 이 점은 향후 네트워크의 동향을 살핌에 있어 커다란 시사점을 안고 있다. 이용 후의 평가를 보면 성능면에서나 비용면 에서나 만족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이것은 사용자 주도에 의한 사양 결정이 이루어 졌기 때문에 사용자 요구를 반영하여 개발된 결과일 것이다. 개발 당초에는 이른바 이산형(Discrete) 생산용 네트워크로서 개발 되었었으나 현재는 조립산업은 물론 프로 세스산업, 식품산업, 공공·사회 시스템 그리고 교육산업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다. 각 분야에서 채택한 이유를 보더라도 멀티 밴더간의 통신에 이용되고 있는 경우가 많아 Ethernet 베이스를 채택하게 된 이유로도 들고 있다.
  알려진 바와 같이 Ethernet의 통신 속도도 10Mbps에서 100Mbps로 증가되었고 장래에는 1G레벨의 속도를 실현하게 될 것이다. 생산 분야에 있어서도 실시간 개념의 요구와 정보량 증대에 따른 통신 속도의 고속화에 대한 요구가 크다. 이에 따라 광섬 유의 대응이라든가 신뢰성 향상이 사용자의 요구로서 최근 강화되고 있다. 이러한 요구들에 대해 미디어의 무선화, 통신경로의 용장(冗長)화, FL-net 프로토콜과 TCP/IP프로토콜의 현재(顯在)화 등의 기술적 과제에 대응하는 방안을 준비해야 한다.
  미디어의 무선화에서는 보안상의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다.
  고속화의 대응으로는 Ethernet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대응하기가 쉽고 이미 100BASE-FX 광섬유를 이용한 통신 등이 실험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고속화로 인해 넓혀진 대역을 이용하고 OA데이터와의 혼재도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이용을 확대할 것이 요망된다.
  OA기기와의 혼재는 장래의 생산 시스템에서 네트워크를 이용하게 될 형태에서 보더라도 그 방향성이 강하다. <그림 5>에서는 생산 시스템 내에 혼재하는 네트워크를 이론적으로 분할하여 통신하는 VLAN(Virtual LAN) 방식을 나타낸다. FL-net은 VLAN 방식에 의한 OA기기간의 데이터 전송을 지향하고 있다.
  네트워크의 신뢰성 확보는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특히 중요한 부분의 네트워크를 이중으로 하여 신뢰성 높은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
.
.
.
3. 새로운 네트워크 솔루션
이미 새로운 전개가 시작되고 있는 신세대 생산 시스템에 있어서도 네트워크는 Key Technology로서 확실히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생산 시스템 네트워크의 통합화라는 관점에서 장래의 네트워크 환경에 대해 생각해 보면 <그림 6>에 나타내는 바와 같은 방향으로 진전될 것이다.
  현상황에서 보면 OA계 네트워크는 Ethernet을 중심으로 구축되어 있으나 FA제어계는 표준화나 개방화된 네트워크가 적어 밴더의 독자적인 네트워 크를 이용하는 일이 많다. 한편 센서나 액추에이터 등의 리모트 I/O계 네트워크는 이미 개방화나 표준화된 네트워크를 이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현상에서 볼 때 가까운 장래에는 개방된 네트워크 보급, 퍼스널컴퓨터에 의해 진전되는 제어 방식 그리고 분산형 생산 시스템을 도입함으 로써 개방화 혹은 표준화된 관리 정보계 네트워크와 기술정보, 리모트 I/O계를 포함한 제어계 네트워크로 이분될 것이다. 그러나 향후 생산 시스템에 있어서는 SCM (Supply Chain Management) 등의 생산활동 지원 시스템 도입이라든가 VF(Virtual Factory)에서 보는 가상 환경에서의 생산과 실제 생산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융합이 가까운 장래에 실현 가능할 것이다. 이것은 XML (Extensible Markup Language) 이용에 의한 기술 정보나 데이터 교환이 관리계와 제어계에서 자유 롭게 이루어지는 환경이 정비되었기 때문이다. 이같이 생산 시스템의 통합 환경을 구축하는 인프라 스트럭처가 정비되면 생산 시스템 네트워크 환경은 관리정보계 네트워크와 기술정보계를 포함한 제어계 네트워크가 혼재하여 정보를 자유롭게 주고받을 수 있게 될 것이다.
  생산 네트워크의 통합화 관점에서도 Ethernet을 베이스로 하는 「FL-net」은 향후 컨트롤 네트워크의 방향성을 따르는 것이어서 그 진전이 크게 기대 된다.
  진정한 개방화를 지향한 네트워크가 되려면 사용 자가 희망하는 요건을 충족시킴은 물론 국제적인 협조와 정합을 취하면서 추진하는 것도 중요하다.
  개방된 네트워크는 그것을 제조하는 업계 주도가 아니라 사용자가 보다 나은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항상 업계에 요건을 제시하여 사용자가 자신들의 네트워크임을 자각하여 진전시켜 가는 것이 중요하다.
  끝으로 본고를 집필함에 있어서는 일본전기공업회 「네트워크 추진 특별위원회」에서 이루어진 논의와 자료를 참고로 하였다. 이에 깊은 감사를 드리는 바이다.
제조 현장에서의 원격 감시 시스템 구축과 그 응용사례
오래 지속되는 불황으로 기업의 비용절감 압력은 더욱 심각해지고 있어 인건비 삭감과 더불어 기업은 슬림화를 한층 더해가고 있다. 다른 한편으로는 인프라가 발전하여 휴대전화나 퍼스널컴퓨터, LAN이 보급 되고 ADSL 등의 고속 통신 환경이 정비되 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앞에 언급한 인프라들을 유효하게 활용하여 그 시장 환경에 대응해 가려고 여러 분야에서 IT를 활발 하게 응용하기에 이르렀다. 그 중의 하나가 원격 감시이다 <그림 1>.
1. 원격 감시
원격 감시 시스템은 인터넷이나 휴대전 화를 중심으로 한 통신설비의 정비와 통신 요금 인하로 요 수년간 급속히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자동판매기나 Coin Packing 등의 무인 설비, 장치의 원격 감시, 리모트 메인티넌스를 실행하는 「Tele-metering」은 크게 신장하는 분야로서 기대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설비 메이커에서 이용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것은 공장 설비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제품의 기능 향상과 리드 타임의 단축을 지향하여 제조장치는 더욱 복잡화, 고기능화 되어 가고 있으며 보수에 대해서도 지금까지의 수준 이상으로 고도의 기술과 지식을 필요로 하기에 이르렀다. 따라서 보수 요원에게도 고도의 기술교육을 실시함과 동시에 장치에 이상이 발생하였을 때 정지시간(Down Time)을 단축하거나 트러블을 미연에방지하는 일이 매우 중요해졌다.
  이러한 점들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원격 감시 시스템이 사용되고 있다.
2. 원격 감시의 방식
원격 감시를 하기 위한 방식으로는 유선에서는 「일반 회선」「전용선」「LAN」 등이 있고 무선에서는 「PHS」「DoPa」「소(小)전력 무선」 등이 있다. 각각의 방식에 특징이 있으므로 경우에 따라 구분해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쯔모토정공(주)에서는 초기비용, 유지비용이 저렴한 DDI포켓(주)의 PHS(간이형 휴대전화 시스템 ; Personal Handyphone System)를 이용한 Tele-metering 계약으로 운용할 수 있는 WP10을 개발하였다<그림 2>, <표 1>, <그림 3>. PHS를 이용한 원격 감시 시스템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센터측에 서버 등을 구축할 필요가 없어 전체 적인 시스템을 쉽게 구축할 수 있다.
  ·PIAFS에서 32kbps의 고속 데이터 통신이 가능하므로 용량이 큰 데이터를 고속으로 전송할 수 있다.
  WP10은 회선 교환 방식이므로 수 바이 트의 작은 데이터를 빈번하게 송수신하는 용도로는 부적당하나 비교적 큰 수 킬로바 이트 이상의 데이터를 하루에 수회 송수신 하는 용도로는 가장 적당하다.
3. PHSDATAUNITWP10의 기능과 특징에 대하여
3.1 PIAFS와 DATA(무선 모뎀) 2종류의 통신 방식에 대응
 WP10은 PIAFS와 DATA(무선 모뎀) 이두 종류의 통신 방식에 대응하고 있다.
  PIAFS는 센터측 통신방식이 ISDN 회선이나 PHS등의 디지털 회선을 이용하고 있을 경우에 사용한다. 32kbps의 고속 데이터 통신이 가능하다. 그리고 DATA(무선 모뎀)는 센터측이 아날로그 전화나 휴대전화 등을 사용하고 있을 경우에 사용하고 통신속 도는 최고 14.4kbps의 속도로 통신할 수 있다. PIAFS와 DATA(무선 모뎀) 이 두 종류에 대응하면 센터측의 통신방식을 가리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
 
 3.2 동작 모드에 대하여
 WP10에는 몇 가지의 동작 모드가 있는데 이것들을 유효하게 사용하면 편리성은 한층 높아진다<그림 4>.
 
 3.3 데이터 통신 모드
 RS232C 인터페이스를 가진 기기에 직접 접속하여 WP10을 모뎀으로 이용하기 위한 모드이다. WP10은 전원을 투입한 후 오기를 기다리는 상태로 대기하고 있다. 이 상태에서 시리얼 인터페이스에서 오는 AT코 맨드에 의해 신호가 발생하여 회선이 접속 되었을 경우 및 착신하였을 경우에 데이터 통신 모드로 이행(移行)한다.
 
 3.4 접점 동작 모드
 이 모드를 사용하면 RS232C를 갖지 않은 기기라도 WP10에 접속할 수 있다. 미리 통보처의 전화번호를 WP10 본체에 등록해 두고 8점의 입력 상황에 따라 통보하기도하고 혹은 출력을 ON으로 하게 할 수도 있다. 그리고 센터측에서 WP10에 전화를 걸어 입력 상태를 확인할 수도 있다.
 
 3.5 에어 코맨드 모드
 원격지에 있는 WP10에 코맨드를 보내는 방법이다. 이 모드를 사용하면 WP10의 설정치(시리얼 통신 조건, 통보처의 전화번호등)를 변경하기도 하고 출력을 ON으로 하게 할 수도 있다. 통상적인 모뎀의 온라인 코맨드 모드는 RS232C시리얼 포트에 직접 접속되어 있는 모뎀에 코맨드를 보내는 모드이고 에어 코맨드 모드는 원격지에 있는 WP10에 전화를 걸어 코맨드를 보내는 모드이다.
 
 3.6 PLC모드
 RS232C 시리얼 인터페이스를 접점 입력과 조합하여 이용하는 특별한 모드로, PLC(프로그래머블 로직 컨트롤러) 등과 접속할 경우에 유효하다. PLC와 모뎀 또는 터미널 어댑터 등을 접속하여 원격 감시할 경우에는 모뎀에 대해 신호 발생을 명령하는 AT 코맨드를 송신 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필요하였다. PLC에서 일반 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러더(Rudder)를 사용하여 프로그램할 경우 프로그램이 복잡해져 시간이 걸리나 PLC 모드를 사용하면 신호 발생용 프로그램을 작성할 필요가 없어 수고를 덜 수 있다.
 
 3.7 케이블 안테나와 고정 안테나
 본체에 고정된 안테나 타입뿐만 아니라 2.5m와 6m 이 두 종류의 길이를 가진 동축(同軸) 안테나 타입이 있어 WP10 본체를 제어반 안에 넣고 안테 나를 제어반 밖에 설치할 수 있으므로 전파 상황에 맞는 안테나를 설치할 수 있다.
 
 3.8 RS232C시리얼 포트
 WP10의 RS232C시리얼 포트는 D-sub9핀의 시판용 RS232C 케이블(직선 케이블)에서 사용할 수 있다.
 
 3.9 설정 소프트웨어 ConfiguratorWP
 지금까지는 PHS 모뎀을 설정할 때 터미널 소프 트웨어를 사용해서 AT코맨드를 이용하여 설정하는 것이 보통이었다. 마쯔모토정공(주)에서는 WP10의 설정 소프트웨어로서 Configurator WP를 개발하였다.GUI를 갖춘 설정 소프트웨어로, 시리얼 포트 설정이나 접점 트리거 설정 등 모든 설정이 가능하다. 그리고 ConfiguratorWP를 사용하여 원격지의 WP10을 설정할 수 있다. 물론 일반 터미널 소프트웨어에서 AT코맨드를 사용하여 설정하는 것도 가능하다<그림 5>.
 
 3.10 기본 요금
 WP10은 DDI포켓의 Tele-metering 계약으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초기비용 2,700엔, 월 액정 기본 요금 700엔으로 초기비용과 유지비용 모두 싸게 할수 있다.
4. 응용사례
제조현장에서의 WP10의 응용사례를 소개한다.
 
 4.1 설비 이상 발생시의 통보
 통상적으로 설비에 이상이 발생되었을 경우에는 파일럿 램프를 점등시키고 버저 등으로 경보를 울려 그 설비의 담당자나 책임자가 알아차리게 되면 설비를 점검하여 복구시키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럴 경우 담당자나 책임자가 마침 그 현장 부근에 있을 때는 좋지만 그렇지 않을 때에는 설비의 정지 시간이 길어져 비효율적이었다. 그런데 WP10을 사용하면 담당자나 책임자의 휴대 전화나 PHS에 직접 이상 현상을 통보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장에서 멀리 떨어져 있을 때에도 곧바로 현장으로 달려가 설비의 정지 시간을 최소 화할 수 있게 된다.
  이로써 트러블 발생시의 대응을 대폭 Speedup할 수 있다 <그림 6>.
 
 4.2 통신 기능이 없는 제어기기나 센서의 신호만으로도 원격 감시
 WP10에는 I/O(8입력, 1출력)를 갖고 있어 센서나 스위치 등을 WP10의 입력 단자에 접속해 두면 그 입력 상태에 따라 전화를 걸 수도 있다. 그리고 출력 단자에 버저나 램프를 접속하여 현장에서 일어나는 이상 현상을 표시할 수도 있다<그림 7>.
 
 4.3 현장의 PLC나 설비 기기를 사무 실에서 감시
 사무실의 퍼스널컴퓨터와 제조 현장의 PLC나 설비 기기가 LAN 등으로 접속되어 있을 경우에는 상관없으나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제조 현장에 퍼스널컴퓨터를 들고 가서 그곳의 기기와 접속하여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나 업로드할 필요가 이었으나 설비 기계에 WP10을 접속하면 사무실의 퍼스널컴퓨터로 현장의 PLC나 설비 기기를 감시할 수 있게 된다.
  물론 감시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의 다운로드나 업로드, 강제 출력의 ON/OFF도 가능해진다. 그리고 WP10은 공중회선을 이용하므로 PHS 영역 내에 있으면 멀리 떨어진 공장의 PLC에 대해서도 이와 마찬가지로 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현장에 가지 않더라도 원격으로 제어하여 트러블을 해결할 수도 있다<그림 8>.
 
 4.4 떨어진 PLC간의 접속
  LAN접속을 할 수 없을 정도로 떨어져 있는 PLC 간에도 각각의 설비 기기에 WP10을 접속하면 통신할 수 있게 된다.
 
 4.5로깅(Logging) 데이터의 수집과 해석
 PLC의 계측 데이터를 로깅해 두고 데이터를 정기적으로 사무실측의 퍼스널컴퓨터로 수집하여그 로그를 해석하면 트러블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어 예방 차원의 메인티넌스가 가능해진다.
  이상으로 WP10의 특징과 그 응용 사례에 대한 일부를 소개하였다. 원격 감시는 앞으로도 점점 보급되어 갈 추세이므로 마쯔모토정공(주)에서도 여러 가지 방식의 원격감시 제품을 개발해 나갈 예정이다. 그리고 통신 인프라는 자꾸자꾸 발전되어 가므로 그 인프라를 효과적으로 사용했으면 한다.
.
.

 
TAG :  네트워크  디바이스레벨  컨트롤러레벨  컴퓨터레벨  케이블안테나
 
 
QUESTION (0)         목록보기 | 맨위로
 
Question 본 기사 내용에 대한 궁금한 사항을 적어주시면 확인 후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회원 마이페이지 또는 이메일로 답변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